• [보도자료] 노동자 생명 살리는 쿠팡 청문회 청원 성사를 환영한다
[보도자료] 쿠팡 청문회 개최 국민동의 청원 5만명 달성 관련 입장문
“노동자 생명 살리는 쿠팡 청문회 청원 성사를 환영한다”

배포일시 : 2024년 11월 7일(목)



쿠팡 노동자 사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쿠팡 청문회 개최에 관한 국회 국민동의 청원’이 오늘 동의 최소요건인 5만명을 넘겨 성사됐습니다.

노동자가 일하다 죽는 문제를 가볍게 여기지 않은 수많은 시민 여러분의 참여와 독려, 지지 덕분에 이루어낸 결과입니다. 청원에 관심 갖고 참여해주신 모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쿠팡 청문회 청원은 쿠팡에서 일하다 사망한 노동자 3인의 유가족들이 공동으로 낸 청원입니다. 노동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야간노동, 로켓배송과 새벽배송으로 인한 살인적 노동강도, 노동자를 소모품 취급하는 고용구조, 그리고 유가족 앞에 사과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는 쿠팡에 대한 문제제기를 위해 국회에서 청문회를 개최해달라는 것입니다.

국민동의청원이 성사됐지만 안심하긴 이릅니다. 21대 국회에서 5만명 이상 동의한 청원이 110건이었지만, 이중 처리된 청원은 11건에 불과했습니다. 대부분은 무기한 방치되다가 폐기됐습니다.

쿠팡의 대관 로비도 우려됩니다. 뉴스타파 취재에 따르면 정·관계, 언론계, 법조계 출신 인사가 쿠팡에 입사한 숫자가 61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국회의원 보좌진 출신, 대통령실 출신이 각각 13명씩입니다.

노동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한 청원입니다. 국회의원의 무관심과 대관 로비에 막혀 무기한 방치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정의당이 끝까지 지켜보며 청문회 개최를 촉구하겠습니다. 


2024년 11월 7일
정의당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