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에서 쓴 편지

  • [거리에서 쓴 편지 제4호] 취재요청 쓰다가 9월이 다 갔습니다
[거리에서 쓴 편지 제4호] 권영국이 당원들께 전하는 이야기
취재요청 쓰다가 9월이 다 갔습니다



당원 여러분, 당대표 권영국입니다.

10월 거리에서 쓴 편지는 조금 늦어졌습니다. 여러 현안과 공휴일, 그리고 영상으로 보여드리고 싶다는 욕심이 겹친 탓입니다. 늦은 만큼 더욱 충실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입장문이나 논평의 수량이 줄고 대신 취재요청과 보도자료가 늘어난 9월이었습니다. 당의 활동 범위가 넓어졌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글보다는 목소리와 행동으로 대응해야 할 심각한 문제들이 유독 많았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9월의 주요 키워드는 딥페이크 성범죄 대응, 기후정의행진 참여, 비상구 출범, 윤석열 퇴진 집회입니다. 글로 적는 것보다는 영상으로 말씀드리는 게 나을 것 같아서, 이번에도 영상편지로 준비했습니다.

영상이 18분쯤 됩니다. 여기서 길게 읽으실 게 아니라 얼른 영상을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정의당TV가 알고리즘의 선택을 도통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로 정의당TV를 구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월도 이미 절반이 지났지만, 남은 절반도 가열차게 활동해보겠습니다. 당원 동지 여러분, 현장에서, 거리에서 뵙겠습니다.

2024년 10월 15일
권영국 드림



※ 이미지를 클릭하면 유튜브 영상이 재생됩니다.



■ 9월의 입장들

9월 한 달간 21건의 입장을 냈습니다. 8월 대비 절반쯤 줄어든 것인데요. 연휴가 낀 것도 있지만, 입장을 내는 데 그치지 않고 당사 밖으로 달려나가 활동하거나 당사로 사람들을 모아내는 기획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딥페이크 성범죄 문제와 쿠팡 노동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냈습니다.

9월 입장문들 가운데 함께 읽어주었으면 하는 입장문들을 소개합니다. 더 많은 입장문은 당 홈페이지 브리핑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딥페이크 성범죄 문제
- 딥페이크 성범죄 대응본부 출범 기자회견 인사말 (9/4)
- 교육당국은 무너진 학교 구성원들을 일으켜 세우고 학교 현장을 재건하라 (9/12)
- 딥페이크 입법,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9/24)


8월 중순 딥페이크 성범죄가 처음 공론화되고 9월은 본격적인 입법 정국이었습니다. 정의당은 입법 경쟁의 바깥에서 딥페이크 성범죄와 관련해 다뤄져야 할 내용들을 보완하고 촉구하는 일에 집중했습니다.



쿠팡의 반사회적 경영을 멈춰세워야 합니다 (9/9)

쿠팡에서 올해만 노동자 7명이 사망했습니다. 9월에도 노동자 한 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정의당은 이 죽음의 행렬을 부추기는 쿠팡의 반사회적 경영을 반드시 멈춰 세울 것입니다.

민주당은 금투세 시행으로 조세정의와 정치신뢰를 지키라 (9/30)

정의당은 양당의 부자감세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9월에는 금융투자소득세가 주요한 이슈였습니다. 민주당에서 금투세 유예안을 두고 당내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빌드업’을 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에 금투세 시행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 9월의 볼거리 
※ 각 제목 클릭하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 [시사기획 창] 진보연대기 : 광야에서 광야로 (KBS)

KBS ‘시사기획 창’에서 오래 준비한 영상이 9월 초 공개됐습니다. 총선 직후부터 꾸준히 정의당의 행보를 취재해 구성한 정의당 특별편입니다. 20년 전 민주노동당 창당부터 올해 총선까지, 진보정당의 연대기를 훑었습니다. 

김준우의 야망

김준우 전 대표가 정든 정의당TV의 품을 떠나(?) 개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채널명이 원대합니다. ‘김준우의 야망’! 진보정치에 ‘대중적인 시사평론’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는데, 가뭄에 단비 같은 시도입니다. 구독, 좋아요, 댓글로 응원!

강상구 시사콕

지금은 노회찬정치학교 교장으로 영전(?)한 강상구 전 교육연수원장도 시사방송 진행자로 데뷔했습니다. 말 잘하기로 유명한 강상구 전 연수원장, 프레시안 유튜브 채널에서 ‘강상구 시사콕’이라는 이름을 달았습니다. 구독, 좋아요, 댓글로 응원 부탁드립니다!

■ 거리의 당대표

‘거리의 변호사’ 권영국은 많은 순간 거리에 있습니다. 집회에 다녀온 소식을 글과 사진으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앞으로 집회 시작 전에 잠깐 라이브를 켜서 어떤 집회에 나와 있는지, 어떤 내용을 전하는 집회인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거리의 당대표 첫 화는 ‘이스라엘 규탄 전국 집중행동의 날’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비상구 상담

9월에는 비상구 발족식도 있었습니다. 쿠팡 노동 문제를 살피는 토론회도 개최했습니다. 10월부터 본격적인 거리상담도 시작됩니다. 노동 및 민생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께 널리 알려주세요. 전화 또는 이메일로 상담을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상담전화 1644-8722
이메일    bisanggu2024@gmail.com
거리상담 10/16부터 격주 수요일, 구로디지털단지


■ 쿠팡 퇴직금 소송

1년 이상 계속 일했거나, 중간에 쉬었어도 나중에 쉰 기간만큼 더 일한 노동자는 퇴직금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쿠팡에서 1년 넘게 일하고도 퇴직금을 받지 못했다는 진정이 폭증하고 있습니다. 정의당 비상구에서 관련 제보 및 문의전화를 받고 있습니다. (MBC 보도 : 쿠팡 퇴직금 체불 '강제수사'‥공익 집단소송도 추진)

제보 및 문의전화 1644-8722


■ 쿠팡 청문회 청원

쿠팡에서 노동자들이 더 이상 죽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쿠팡에 제대로 책임을 묻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쿠팡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는 국회전자청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참여링크 : https://bit.ly/쿠팡청문회_국민동의청원
- 동의기간 : 2024년 10월 10일 ~ 2024년 11월 9일



정의당 카카오톡 채널과 텔레그램 뉴스채널을 추가해주세요!
정의당의 소식을 가장 빠르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 http://pf.kakao.com/_WmTnxd
텔레그램 : https://t.me/justicekr

아래 QR코드 이미지로 주변에 채널 추가를 독려해주셔도 좋습니다!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