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김찬휘 공동대표, 초록우산 22대 국회의원 선거 아동공약 전달식

[보도자료] 김찬휘 공동대표, 초록우산 22대 국회의원 선거 아동공약 전달식

 

일시 : 2024년 3월 11일(월) 16:00

장소 : 초록우산재단 사무실

 

오늘 ‘미래에서 온 투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아동공약전달식에 초청해 주셔서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저는 녹색정의당 공동대표 김찬휘입니다. 

 

녹색정의당은 이번 제22대 총선을 맞이하여 녹색당과 정의당이 함께 힘을 합친 ‘선거연합정당’입니다. 녹색정의당은 큰 두 개 정당이 외면하는 목소리, 기존의 국회 내에서 잘 들리지 않는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행사를 매우 뜻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두 개 정당이 지배하는 한국 정치에서 사회적 약자, 사회적 소수자의 목소리는 잘 들리지 않습니다. 아동도 그 하나입니다. 흔히 기성 정치에서는 아동의 목소리는 미성숙한 것으로, 부모나 어른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하지만 녹색정의당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기의 위치와 상황에 맞게 판단할 기회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동 2만 4천명이 직접  자신의 목소리를 반영한 공약을 만들어서 정당에 제시한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이 2017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제시된 공약 중, 아동의 의견을 청취하여 공약을 수립하거나 이행한 경우가 겨우 6.5%에 불과하다는 통계를 봤습니다. 당사자의 참여가 부족한 공약은 중요한 점이 빠져 있는 것이겠죠. 오늘 행사에서 전달받은 아동 공약을 녹색정의당은 충실히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록우산, 그리고 녹색정의당. “초록이 동색”이란 말이 있죠? 아동의 권리와 행복, 아동의 미래를 위해서 함께 손을 잡고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11일

녹색정의당 대변인실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