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1대 국회 정의당 5기 원내지도부 선출 결과
일시 : 2024년 2월 20일 오전 9시 30분
장소 : 본관 223호
정의당은 오늘(20일) 국회 회의실(본관 223호)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21대 국회 5기 원내지도부를 선출했습니다. 원내대표로는 심상정 의원이 만장일치로 추대되었고, 원내수석부대표는 장혜영 의원이, 원내대변인은 강은미 의원이 선출되었습니다.
■ 심상정 원내대표 수락사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사랑하는 당원여러분,
저는 오늘부터 녹색정의당의 원내대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21대 국회, 이제 3개월여 남았습니다만, 녹색정의당의 운명을 가를 총선이 있습니다. 원내 마무리 투수로서 살신성인의 자세로 당의 총선 승리를 뒷받침하고자 합니다.
지금 녹색정의당이 많이 어렵습니다. 오랜세월 진보정당을 지지하고 격려해주셨던 많은 시민들도 지지를 유보하고 계십니다. 체력이 약해지면 잠복했던 많은 증상들이 터져나오듯 정의당도 그간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그 과정에서 좋지 않은 모습들을 보여드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배경에는 개개인 의원단은 열심히 하셨지만, 우리 의원단이 국민의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지 못한 점도 큰 이유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비례대표 1번이었던 류호정 의원의 탈당으로 그동안 정의당을 지지하고 성원했던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린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 말씀을 올립니다.
이제 이자스민, 양경규 두 분이 의원단에 합류를 하셨습니다.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주고 계십니다. 우리 여섯 명의 의원단이 심기일전해서 국민 여러분들로부터 녹색정의당이 재신임을 받을 수 있도록, 남은 3개월을 3년처럼 달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생정치 1번지 녹색정의당, 윤석열 정권의 퇴행에 맞서는 선명 야당으로서 녹색정의당의 존재이유를 또렷히 세워내겠습니다. 더 나아가 불평등과 기후위기 극복을 선도하고 더 근본적인 정치개혁의 길로 나가고자하는 저희의 몸부림을 지켜봐주시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2월 20일
정의당 원내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