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본인인증방식(5개) 중 하나 선택
*이메일 인증은 해외 당원 및 사전 신청한 해외 체류 당원만 사용 가능합니다.
② 이름 주민번호 입력한 다음 로그인 버튼 클릭
△주민번호 뒷자리를 잘못 입력하면, 인증이 끝난 뒤 ‘당원이 아닙니다’라는 실패 메시지가 뜹니다.
③ 하나의 아이피로 4인까지 투표 가능
△ 집 또는 일터에서 5명 이상 투표할 경우 모바일 데이터(LTE, 5G)를 사용하여 투표해주세요
본인명의 휴대폰 인증
통신사 선택 후 약관 전체 동의
알뜰폰의 경우 통신사 아닌 알뜰폰을 선택 후 통신사를 선택해주세요
문자인증
① 하단 회색 버튼 ‘문자(SMS)로 인증하기’ 클릭
② 이름 / 생년월일+주민번호 뒤 첫 자리 / 휴대폰번호 / 보안문자 입력
③ 1577-1006 번으로 발송된 문자 확인
④ 문자로 받은 인증번호를 인증번호란에 입력
⑤ 확인 버튼을 눌러 인증 완료
PASS 간편인증
① 이름, 휴대폰번호, 보안문자 입력
② 핸드폰에서 PASS 앱 실행하여 로그인
③ 앱 상단 ‘정의당에서 인증을 요청합니다’ 선택 후 인증
③ 인증 완료 시 투표페이지에서 인증 확인 버튼 클릭
PASS QR인증
① 상단 ‘QR코드로 인증하기’ 버튼 클릭
② 핸드폰에서 PASS 앱 열고 ‘QR인증‘ 버튼 선택
③ 카메라 켜지면 가운데 사각 스캐너 안에 QR코드를 넣기
*QR코드 인식이 잘 되지 않을 경우 QR코드 옆 숫자코드를 직접 입력
④ PASS 비밀번호 입력
⑤ 투표페이지에서 인증확인 클릭
카드 인증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인증 가능합니다.
① 카드사 선택
② 약관 동의
③ - 1 카드사 어플을 열어 QR 촬영, 숫자코드 입력 방식으로 인증
(하나카드, 롯데카드의 PUSH 인증은 다음 페이지 참고)
(PUSH 인증 : 하나카드, 롯데카드)
③ - 2 개인정보 입력, 보안문자 입력, 약관 동의 후 인증하기 클릭
④ 모바일에 PUSH 알림(상단 상태창에 나타나는 알림)이 나타나면 터치
⑤ 카드사 어플로 이동하여 인증
민간인증서 인증
(카카오톡, 네이버, 금융인증서, 패스인증서, 토스, 페이코)
- 민간인증서의 경우 모바일에 해당 앱이 깔려 있어야하며, 앱을 통해 민간인증서를 발급받아야 인증 가능합니다.
- PASS 인증서도 PASS 휴대폰인증과 달리, 앱에서 인증서 발급 받아야 사용 가능
*인증 시 'Target is not exist'와 같이 알림이 뜨는 경우는 해당 휴대폰에 선택하신 앱이 깔려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인증하실 앱을 깔고 다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민간인증서 인증_카카오톡
①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입력 후 이용약관 동의
② 핸드폰에 알림 뜨면 카카오톡 열기
(인증서 없을 경우 인증서 발급 후 진행)
③ 카카오톡 지갑 대화방에서 인증하기 버튼 클릭
④ 카카오톡에서 인증
⑤ 투표페이지로 돌아와 인증 확인 버튼 클릭
민간인증서 인증_네이버
①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입력 후 이용약관 동의
② 핸드폰에 알림 뜨면 네이버 앱 열기
(인증서 없을 경우 인증서 발급 후 진행)
③ 네이버 앱에서 인증 (비밀번호, 지문 등)
④ 투표페이지로 돌아와 인증 확인 버튼 클릭
민간인증서 인증_금융인증서
①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입력 후 이용약관 동의
②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입력 후 확인
③ 금융인증서비스에서 발송된 문자에 화면에 나타난 번호 입력
④ 투표페이지로 돌아와 인증서 선택 후 인증서 암호 입력
⑤ 인증 확인 버튼 클릭
민간인증서 인증_PASS 인증서, 토스, PAYCO
①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입력
② 핸드폰에 알림 뜨면 알림을 눌러 앱 열기
③ 등록한 인증방법(비밀번호, 지문 등)으로 인증
(인증서 없을 경우 인증서 발급 후 진행)
④ 투표페이지로 돌아와 인증 완료 버튼 클릭
이메일 인증
(해외 당원 및 사전 신청한 해외 체류 당원만 사용 가능합니다.)
① 확인 클릭 시 대상자에 한하여 메일 발송
② 수신한 메일에서 인증번호 확인
(메일 수신은 인터넷 상황에 따라 10분까지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③ 인증번호 입력
타인명의 휴대폰 인증
휴대폰 명의가 본인 명의가 아닌 당원이 사용
다른 인증이 막히는 경우에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확인 클릭 시 당원정보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로 인증 문자 발송
② 인증번호 입력
③ 이름, 주민번호 입력
④ 인증 문자 한 번 더 확인하여 인증번호 입력
인증 문자는 02-2038-0103 번으로 발송됩니다.
문자가 안 올 경우 해당 번호가 차단되었는지, 스팸차단 어플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예비당원의 경우 별도로 안내 받은 문자 안내에 따라 타인명의 휴대폰 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투표 방식
당원총투표는 총 2개 입니다.(선거연합정당 당명 결정, 공동대표단 중 정의당 대표 결정)
공동대표단 중 정의당 대표 결정 투표에서 사진 또는 후보 소개를 누르면 후보 약력이 보입니다.
각각의 안건에 대하여 찬성 또는 반대를 선택 후 투표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투표하기를 누르면 ‘기표하신 내용이 맞습니까?’ 팝업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투표 완료
모든 투표가 끝나면 투표 완료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투표가 종료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지 않으시더라도 이전 단계로 돌아가실 수는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투표 종료 시 투표확인증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메일로 투표확인증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당원정보에 기재된 메일로 투표확인증이 발송됩니다.
본인인증 FAQ
Q : 온라인투표시스템에 로그인하려고 하는데 “정의당 당원이 아닙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A : 선거권이 있는 당원이 해당 메시지가 나올 경우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웹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의 설정메뉴에서 개인정보보호를 선택하고, 쿠키 허용을 체크해주세요.
Q : 인증을 완료한 뒤 ‘당원이 아닙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A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으셨을 수 있습니다. 뒷자리 끝까지 다시 입력해주세요
Q : 인증하였는데 정상적인 접근이 아니라고 뜹니다.
A : 쿠키를 삭제해주셔야 합니다.
PC일 경우 [Ctrl]+[Shift]+[Delete] 버튼을 같이 누르시고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와 ‘캐시된 이미지 또는 파일'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쿠키를 삭제합니다.
1) Chrome을 엽니다.
2) 오른쪽 상단에서 더보기를 탭합니다.
3) 방문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탭합니다.
4) 상단에서 기간을 선택합니다. 모든 항목을 삭제하려면 전체를 선택합니다.
5)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와 '캐시된 이미지 또는 파일'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누릅니다.
Q : 인증을 하려는데 화면이 하얗게 뜹니다.
A :
① 카카오톡, 텔레그램에 공유 받은 주소를 그대로 누르실 경우 SNS와 호환이 되지 않아서 본인인증 창이 하얗게 뜨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소를 복사해서 인터넷을 연 후 주소창에 붙여 넣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② 또는 사용하는 휴대폰이나 PC의 웹브라우저 환경상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팝업 차단 또는 방화벽 차단을 점검한 후 휴대폰이나 pc를 재부팅 후 시도해야 합니다.
Q : 제 명의로 된 휴대폰과 신용카드가 없어요. 어떻게 하죠?
A : 휴대폰과 신용카드가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 본인인증 메뉴 중에서 “타인명의휴대폰”을 선택하면 선거인명부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Q : 본인 인증과정에서 “응답시간이 지났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A :
① 새로고침(F5 버튼)을 누른 이후에 다시 본인인증을 시도해주시면 됩니다.
②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구-인터넷 옵션-검색기록을 여신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된 페이지의 새 버전 확인을 ‘웹페이지를 열 때마다’로 변경한 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③ 일부 웹브라우저의 경우 인터넷 환경에 따라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문제가 지속될 경우 구글크롬 등 다른 브라우저 등을 이용해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투표 FAQ
Q : 회사에서 몇 명은 투표를 했는데 저는 투표를 할 수 없다고 하네요. 왜 그런가요?
A : 회사 및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IP가 동일한 경우가 있습니다. 동일 IP의 경우 4회까지만 투표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의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으로 투표를 해주세요. 스마트폰은 와이파이가 아닌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해주세요.
Q : 온라인투표를 진행하다가 중간에 컴퓨터가 꺼져버렸어요. 다시 투표할 수 없나요?
A : 이어서 투표가 가능합니다. 단, 온라인투표 중 로그아웃되는 경우 ‘기표확인’ 버튼을 누른 경우 투표로 인정됩니다. 확인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로그아웃된 경우에는 처음부터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 온라인투표를 완료했는데 다시 접속할 수 있나요?
A : 투표를 모두 완료하신 경우 재접속은 불가능합니다.
Q : “이미 투표하셨거나 진행되는 투표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A : 투표를 완료하셨거나, 이번 선거의 선거권이 없는 경우 이런 메시지가 나옵니다.
선거권 여부를 확인하시려면 홈페이지 메뉴>마이페이지의 당권(선거권)확인을 눌러주세요. 또는 소속 광역시도당으로 문의해주세요.
Q : 투표 도중 화면이 멈추거나 투표사이트에서 튕겨져 나갑니다.
A : 주로 스마트폰으로 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로, 와이파이가 켜져있는데 신호가 약할 경우 와이파이와 모바일데이터를 오가면서 투표사이트에 접속이 되어 에러가 발생합니다. 스마트폰으로 할 경우 반드시 와이파이를 끈 상태에서 투표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Q : '비공개 연결이 아닙니다.' 라는 알림이 뜨는 경우
A :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줘야하는 부분이 누락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① 윈도우 검색에서 cmd라고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우클릭하셔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세요.
② 검은색 화면이 나오면 아래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글 하단 대체텍스트 참조)
reg add "HKLMSOFTWAREPoliciesMicrosoftSystemCertificatesAuthRoot" /v "DisableRootAutoUpdate" /t REG_DWORD /d "0" /f
이후 작업이 완료되었다고 나오면, 다시 인터넷을 실행하셔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엑세스가 거부되었다고 나올 경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지 않은 경우입니다. 다시 천천히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