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권수정 강서구청장 후보 메시지

  • [보도자료] ‘강서 7호 공약’ 발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장애인도 반려인도 모두가 행복한 돌봄도시 강서"
[보도자료] 권수정 후보, (강서 공약)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장애인도 반려인도 모두가 행복한 돌봄도시 강서"

■ 어린이 ‘의·식·주’ 해결
 - 아동·청소년 연간 병원비 100만원 초과 시 전액 지원, 공공 심야어린이병원 운영
 - 어린이집에서 초중고 및 복지시설 등까지 방사능 걱정없는 급식 확대
 - 국공립어린이집 50% 신속 확대, 장난감도서관·우리동네키움센터·아이돌보미 확대

■ 청소년 건강권과 청년 주거권 보장
 - 생리대 보편 지급, 청소년 무상 마을버스
 - 1인가구 청년 월세 20만원 지원, 생활이 어려운 1인 가구 간병비 및 서비스 지원

■ 어르신의 노후, 장애인의 생활 보장
 - 어르신·장애인·아동 강서형 주치의제 도입, 어르신 간병비 및 서비스 지원
 - 경로당 중식(부식비 지원, 급식 도우미 지원), 어르신 무상 마을버스
 - 턱없는 강서구 실현으로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강서
 - 강서 공공 동물보호센터 설치. 공공 동물보호센터 내에 공공진료소 운영
 - 반려인 대상으로 입양 지원, 반려동물 양육방법 교육 및 반려동물 행동교정 지원
 - 공공기관 옥상, 공원 등을 활용해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아이 낳기 힘든 대한민국
합계출산율이 2022년 0.778로 사상 최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강서구는 이에 훨씬 못 미치는 0.588입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인구학 교수는 지구에서 가장 먼저 소멸할 국가로 대한민국을 꼽고 있습니다. 아이 낳기 불안한 대한민국, 강서구 차원에서도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불안한 청년, 결혼을 기피하는 사회
청년층 부채도 심각합니다. 통계청 통계개발원에 따르면, 코로나19 시기인 2020~2021년에 30대 이하 청년층 부채는 40대 이상 중장년층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청년 삶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서울시 청년 개인의 연간 총소득은 2,185만원인데 부채는 1,592만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국 소득은 낮고 빚이 많은 청년들은 연애도 포기하고 결혼도 포기하고 아이도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난하고 우울한 노후
선진국이라면 누구나 겪는 고령화 문제이지만 세계 유례없이 빠른 고령화를 맞이한 대한민국의 대응책은 너무나 부실하기만 합니다. 2021년 65세 이상 어르신의 상대적 빈곤율은 가처분소득 기준 37.6%로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국가 중 최고이며, 노인자살률 역시 최고입니다. 강서구 어르신 비중은 17.02%로 총 9만 7천여 명으로 송파구에 이어 서울에서 가장 많은 어르신이 거주하고 있어 특단의 강서구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고단한 삶, 우울한 미래, 이제 강서구민과 함께 하는 권수정이 되겠습니다.
먼저, 우리 자녀들의 “의•식•주”를 책임지겠습니다.
부모들이 자녀를 키울 때 가장 불안한 의료, 음식, 어린이집과 놀이터만큼은 불안없는 강서를 만들겠습니다.
병원에서 직접 부담한 병원비가 연간 100만원이 넘어가면 초과분 전액을 지원하고, 평일 저녁과 공휴일에도 진료하는 공공 심야어린이병원과 이와 연계한 심야약국을 운영하겠습니다.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때문에 더 불안한 먹거리 문제, 어린이집에만 실시하는 방사능 걱정없는 급식을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복지시설 등까지 확대하겠습니다.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최하위 수준인 국공립어린이집을 50%까지 신속 확대하겠습니다. 직장어린이집을 지역에 개방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겠습니다. 양육부담을 덜고 아이들의 놀권리를 위해 장난감 도서관, 우리동네키움센터, 아이돌보미도 동네별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년 건강권과 청년의 주거권을 보장하겠습니다.
강서구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들에게만 지급하는 보건위생용품을 전체 여성 청소년에게 보편 지급해 사각지대를 없애고, 여성 청소년의 건강권과 인권을 보장하겠습니다. 마을버스 청소년 무상도 함께 실시해 청소년의 경제권과 교통권을 조금이라도 보장하겠습니다.
청년 월세 2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강서구 청년 중 중위소득 150% 이하 1인 가구에게 월 2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1인 가구에게는 간병비 및 간병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의 노후, 장애인의 생활을 따듯하게 만들겠습니다.
어르신·장애인·아동 강서형 주치의제를 도입하겠습니다. 강서 50개 의원이 참여하는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확대 발전시켜 어르신 주치의제를 시행하겠습니다. 장애인 건강주치의 사업도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강서구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2세 이하 아동에게도 주치의제를 도입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어르신과 생활이 어려운 환자에게 간병비를 포함한 간병서비스를 지원해 나홀로 병원 생활을 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경로당 중식을 지원하겠습니다. 여타 자치구에서도 실사하는 부식비 지원, 급식 도우미 지원 등 강서구 어르신들께도 점심을 제공하겠습니다. 어르신 무상 마을버스도 실시하겠습니다.
턱없는 강서구를 실현하겠습니다. 점자블록 보강 및 보행 방해요소 제거, 울퉁불퉁한 도로 정비, 무장애버스정류소 설치 등 무장애 거리를 조성해 장애인도 어르신도 안전한 거리를 만들겠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강서를 만들겠습니다.
‘강서 공공 동물보호센터’를 설치하겠습니다. 공공 동물보호센터 내에 공공진료소를 운영하고 지역 내 49개소 동물병원 연계를 통해 24시간 응급·중증외상치료도 지원하겠습니다. 반려인을 대상으로 입양을 지원하고, 반려동물 양육방법 교육 및 반려동물 행동교정도 지원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옥상, 공원 등을 활용해 반려동물 놀이터도 조성하겠습니다.

저 권수정이 모두를 위한 강서 ‘돌봄혁명’으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장애인도 반려인도 모두가 행복한 돌봄 강서를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0월 5일
정의당 강서구청장 후보 권 수 정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