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이상민 장관 탄핵 기각, 유감을 표합니다 [김희서 수석대변인]
일시: 2023년 7월 25일 (화) 15:00
장소: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이상민 장관의 탄핵이 기각되었습니다. 정의당은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유감을 표합니다.
159명이 사망한 10.29 이태원 참사에 대해, 참사 후 270일 지난 오늘까지도 윤석열 정부의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부끄러운 역사를 남겼습니다.
헌법재판소의 판결로 이상민 장관 탄핵이 기각되었지만, 이것이 윤석열 정부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이태원 참사에서 보여준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재해 예방과 국민보호 의무를 방기하고, 참사 이후에도 무책임하고 파렴치한 작태를 보인 이상민 장관에 대한 국민적, 역사적 심판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들만의 리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 장관자리를 이어갈 수는 있겠지만, 국민의 삶과 안전을 책임지는 행안부 장관으로서 자격과 국민적 인정은 이미 상실했음을 알기 바랍니다.
일말의 양심과 책임감이 있다면 자신의 거취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여 준엄한 민심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도 다 하기를 바랍니다.
정의당은 이태원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로 유가족과 상식적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재발방지 방안마련에 더 힘을 쏟을 것입니다. 끝까지 무능하고 무책임한 윤석열 정부에 맞서, 국민의 삶과 안전을 지키는 정치적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2023년 7월 25일
정의당 수석대변인 김 희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