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故 노회찬 의원 5주기, 노회찬 평전이 세상에 나옵니다. [위선희 대변인]
일시: 2023년 6월 22일 (목) 11:35
장소: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노회찬 평전이 세상에 나옵니다. 21일 발행해 현재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30일부터는 누구나 서점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떡값 검사 실명 공개로 검찰과 삼성이라는 대한민국 핵심 기득권과 맞서 싸우며 더 나은 세상을 꿈꿨던 노회찬, 만 명에게만 평등한 법 집행의 모순을 짚으며 불평등에 맞서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평생을 바친 노회찬 의원의 삶을 집대성한 책입니다.
평전 출간에 이어 고 노회찬 의원 5주기 추모행사가 6월 27일부터 7월 23일까지 다양하게 이어집니다.
평전 발간기념 북 콘서트를 비롯해 노회찬을 기억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한국 사회를 이야기하는 라디오 토크쇼 <노회찬 라디오>, 온라인 추모 전시, 노회찬6411 다큐 영화 특별상영회, 추모 심포지엄에 이어 7월 22일 토요일 5주기 추모제까지 순차적으로 이어집니다.
故 노회찬 의원은 투명인간 노동자분들을 호명하며 이분들이 필요로 할 때 이분들의 손에 닿는 거리에 우리는 없었다고 부끄러워하며 자성하셨습니다. 정의당은 故 노회찬 의원의 정신을 이어 자성하고 실천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노동자 삶의 존엄을 지켜내기 위해 진보 정치의 본 책무를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바야흐로 윤석열 정부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모두 뒤집어놓는 탄압과 퇴행의 시대입니다. 오늘날 더 간절하고 필요한 것은 故 노회찬 의원이 검찰에 맞섰던 용기와 불평등한 현실을 조금이라도 바꾸려는 간절함을 가진 꿈 꾸는 현실주의자의 정신, 바로 노회찬 정신입니다. 노회찬 평전과 5주기 추모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6월 22일
정의당 대변인 위 선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