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이정미 대표, ‘정의당 혁신재창당 사회비전 연속토론회 – 민주주의’ 인사말
일시: 2023년 5월 25일 (목) 14:00
장소: 국회 본관 223호
정의당 혁신재창당을 위한 ‘사회 비전을 열다’ 연속토론회의 첫 포문이 열렸습니다.
더 나은 모두의 내일을 위해 연일 비전 마련에 힘쓰는 장석준 소장님께 감사드리며, 오늘도 좋은 토론 부탁드립니다.
정의당의 미래는 정치의 보호가 필요한 다양한 시민들에게 진보적 비전을 제시하고 연대를 끌어내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적인 복합 위기 앞에 서 있습니다. 기존 진보정당의 통찰과 상상력만으로는 마주한 위기를 해석하기 어렵고,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냉정하게 인정합니다.
복합 위기 속에서 새로운 사회 비전의 정립은 정의당 혁신재창당의 가장 큰 축입니다. 정의당이 거대 양당 중 누구의 편을 드느냐로 인식되는 현 상황을 넘어, ‘무엇을 말하는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보여주는 것이 정의당에게 요구되고 있는 임무이기도 합니다.
제6공화국의 정치체제 속에서 민주주의의 작동이 고장나 있습니다. 양당의 정쟁으론 더이상 우리 시민들의 삶을 구할 수 없습니다. 권력으로부터 배제되어온 노동과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어떻게 대변할 것인지, 불평등과 기후위기를 뛰어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 지금 당장부터 우리의 노력이 필요한 일에 힘을 다하자고 결심하며 뛰어야 합니다.
이번 연속토론회는 여기 모인 전문가들만의 토론회로 남아서는 안 됩니다. 당원, 지지자 모두가 열의를 가지고 토론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모인 비전은 정책 공약과 강령의 혁신을 인도할 나침반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비전이 가리키는 곳에 총선 승리라는 도착점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 첫 시작으로 오늘 크게 한 걸음 나아가 봅시다.
당원과 지지자, 그리고 사회의 변화를 열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선사할 이번 토론회의 개최를 다시 한번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25일
정의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