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22년 9월 21일 오전 10시 30분
- 장소 : 한화손해보험 서소문사옥
안녕하십니까? 정의당 국회의원 배진교입니다
아주 반가운 통합 소식을 들었는데, 빨리 인사드리지 못했습니다. 민주노총 사무금융노조 한화손해보험지부 통합노동조합 출범과 2022년 정기대의원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조합원들의 압도적인 통합 찬성은 ‘아름다운 결단’입니다.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명박 정부에서 도입된 복수노조와 교섭창구 단일화는 정말 사악한 악법 중의 악법입니다. 노동자에게 가장 해롭고, 괴로운 노노갈등을 조장하기 때문입니다. 2013년 갈라졌던 한화손해보험 노동조합이 그랬듯이, 대한민국의 수많은 노동조합이 이 악법으로 인해 지금도 노노갈등으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그 강력한 이해관계의 덫과 현실의 벽을 넘어,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합을 이루어냈다는 소식은 놀라움을 넘어, 가슴 찡한 감동이었습니다. 통합으로 인해 노동조합의 힘도 더 커졌겠지만, 그보다 더 강해진 것은 통 크고 정의로운 연대의 정신일 것입니다.
이 연대와 통합이 한화손해보험 노동자들과 회사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대한민국 노동운동의 발전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저와 정의당도 더 많은 노동자의 연대를 위해 더 나은 모습으로 함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에게 친히 연락해서 이 자리에 초대해주신 사무금융노조 이재진 위원장님, 그리고 환영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통합노동조합의 발전과 참석하신 모든 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