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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도자료] 심상정 의원,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관련 기자회견
 

(논평)

오세훈 시장의 기후동행카드, 기후워싱카드 될까 우려

기후위기 대응 좋지만, 실효성 있는 대안 되어야

 

- 조삼모사! 지난달 버스비 올리고, 그보다 적은 혜택 제안

- 반쪽짜리! 서울은 되고, 경기와 인천은 안되면, 어딜가나?

- 기후동행카드 핑계로 교통유발분담금 완화?
- 정의당, 통합운영·요금체계 담은 3만원 프리패스법 발의

 

 

 

 

오늘 오전 오세훈 서울장이 기후동행카드시범판매를 발표했습니다. 서울 시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이라고 합니다. 대중교통을 시민의 기본권이자 기후위기 대응의 필수재로 인지했다는 점은 환영합니다.

 

정의당은 기후위기라는 시대적 요구 앞에서 대중교통요금할인제인 ‘3만원 프리패스를 가장 먼저 제안했습니다. 정의당의 제안에 지자체들이 속속 동참하고 있는 것은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서울시의 발표내용을 보니 기후동행카드가 아니라 기후워싱카드가 될까 우려 됩니다.

 

왜냐하면 첫째, 조삼모사 요금제입니다. 국토부 발표에 의하면 2022년 기준 서울 시민들의 한달 평균 대중교통 요금은 71,745원입니다. 시민들이 원래 내던 요금에서 5~6천원 할인해주는 꼴입니다. 그런데 지난 달부터 서울시 시내버스 요금이 300원씩 올랐습니다. 왕복 600원씩 매일 더 지출된다고 치면 한 달에 18천원이 추가 지출됩니다. 18천원을 올려놓고 5천원 깎아주며 생색내기하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서울행정이기주의에 갇힌 반쪽짜리 요금제입니다. 서울 시내만 적용되고 인근 경기와 인천에서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서울의 교통은 서울시 안에서만 움직이는 게 아닙니다. 서울과 경기, 인천을 오가며 수도권 내에서 출퇴근하고 이동하는 시민들이 수십만 명입니다.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는 서울로 출근하는 경기도민의 애환을 담아 큰 공감을 얻기도 했습니다. 서울 밖에서는 무 자르듯이 뚝 잘려 이용하지 못한다면 실효성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셋째, 자칫하면 약주고 병주는기후역행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활성화하겠다며 기업의 교통유발부담금 감면을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교통유발부담금 감면은 대형시설의 주차요금 감면으로 이어지고, 이는 오히려 자차 이용 확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정말로 기후동행 교통정책을 펼치고자 한다면 차량속도와 교통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안전속도 5030을 확대하고, 불법주차를 금지하고, 차 없는 거리를 확대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대중교통의 분담률을 높이고, 내연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러나 작년에 서울시는 일부 지역에서 안전속도를 시속 60km로 완화하고, 연세로의 주말 차 없는 거리를 중단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가 기후워싱카드가 될 것이라는 우려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의당은 평균 대중교통비의 절반값인 ‘3만원 프리패스를 제안하면서 광역교통을 포괄하는 통합운영체계와 요금체계를 구축하도록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예산은 연간 44,319억원으로 추산했으며, 현재 도로와 철도 건설에 사용되고 있는 교통시설특별회계 약 21조원 중 일부를 공공교통특별회계로 전환하여 사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제대로 된 무제한 대중교통 요금제 도입을 위해 국회에서 해당 법을 하루빨리 통과시킬 것을 촉구합니다.

 

서울-경기도-인천이 머리를 맞대주십시오. 지자체가 힘을 모으고, 국가가 이를 뒷받침하며 광역 대중교통 활성화로 기후위기 대응에 나서야 합니다. 정의당이 선두에 서겠습니다. 초당적 협력을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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