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서울마포구

  • [논평] 주민의 뜻을 거스르는 작은도서관 폐관 반대한다

 

[논평] 주민의 뜻을 거스르는 작은도서관 폐관 반대한다
- 박강수 구청장, 폐관 방침 공식 철회 및 일방적 작은도서관 개편 없다고 직접 약속해야

마포구청의 일방적인 통보로 마포구 작은도서관 8개관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한순간에 주민이 함께 만들어온 지역 공동체의 쉼터이자 배움터를 없애버리겠다는 마포구청의 태도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논란을 자초한 장본인은 다름 아닌 마포구청이다. 마포구청은 지난 9월 5일 마포구 작은도서관 8개관에 대한 운영사무 민간위탁 재계약 동의안을 마포구의회에 제출했고, 마포구의회는 지난 10월 7일 심사를 거쳐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마포구청은 날인까지 마친 민간위탁 계약서를 송부하지 않았고 일방적으로 재계약과 고용 승계를 하지 않겠다는 통보를 하며 작은도서관 폐관 방침을 밝혔다. 재계약을 추진하다가 느닷없이 재계약을 취소하고 폐관 방침을 내세운 마포구청의 태도는 상식적으로 납득을 하기 어렵다. ‘오락가락 행정’은 마포구청에 대한 주민의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행위와 다를 바 없다는 점을 마포구청은 명심해야 한다. 

주민의 비판이 거세지자 마포구청은 작은도서관 폐관은 사실이 아니며, 스터디 카페의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공공 스터디 카페의 운영은 지역 주민 활용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법하다. 그러나 마포구청의 입장이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먼저 공간과 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증액이 이뤄져야 한다. 

마포구청의 입장과 달리 작은도서관 관련 예산은 감액의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마포구청은 책임 있는 입장 표명을 통해 주민의 우려를 불식시킬 의무가 있다. 박강수 구청장이 직접 작은도서관 폐관 방침을 공식 철회하고, 일방적인 작은도서관 개편은 없을 것이라 약속해야 한다. 또한 스터디 카페 기능 추가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 증액 추진 방안도 적극적으로 밝혀야 할 것이다.

주민의 입장은 명확하다. 작은도서관은 오히려 확대되고 강화되어야 할 주민들의 소중한 공간이다. 일방적인 작은도서관 개편은 마포구청에 대한 주민의 분노와 불신을 초래할 뿐이다. 정의당 마포구위원회의 입장은 주민의 입장과 같다. 마포구청은 민간위탁 재계약 내용을 이행하여 작은도서관의 현행 유지를 보장해야 한다. 정의당 마포구위원회는 마포구청의 책임있는 후속조치를 요구하며, 이후 상황을 면밀히 살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  

2022년 11월 10일


정의당 마포구위원회 (위원장 오현주)

* 취재문의 : 010-9533-2044 (사무국장 김민석)

(의견이나 문의사항을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