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서울영등포구

  • [정의당 영등포] 2020년 7월 17일(금) "정재민의 미니레터"
1.미니브리핑 2.미니다이어리 3.정의당은 요즘 4.세상이야기

2020년 7월 17일(금) 미니레터

1. 미니브리핑
 - 이제는 충격에서 벗어나 성폭력 피해 진실을 밝혀야 할 시간입니다.

2. 미니 다이어리
 - 7.10(금) 류호정 의원과 함께 '채용비리처벌 특례법'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 7.15(수) 정의당 서울시당 차별금지법 운동본부 설치 기자회견에 다녀왔습니다. 
 - 7.15(수) 영등포구의회 고기판 의장을 방문했습니다.

3. 정의당은 요즘
 - '노회찬을 다시 만나다' 노회찬 의원 서거 2주기 추모행사 안내
 - 제72주년 제헌절을 맞아
 - 모두를 위한 차별금지법, 이번에는 반드시 제정합시다.
 - 류호정 의원, 일상이 된 채용비리 '채용비리처벌 특례법' 제정으로 근절하겠다. 

4. 세상이야기
 - 백선엽, 누가 그를 미화하는가?
 - 성추행 의혹 속 극단적 선택을 한 박원순 서울시장
 - 비전은 없고 돈만 보이는 그린뉴딜
 - 새롭게 구성된 영등포구의회
 - 2021년 최저임금 1.5% 오른 8,720원으로 결정


이제는 충격에서 벗어나 성폭력 피해
진실을 밝혀야 할 시간입니다.
-하루빨리 명확한 진상규명과 피해자를 보호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내와야-

故박원순 서울시장의 죽음에 지난 일주일간 대한민국은 커다란 충격에 빠졌습니다. 대한민국 수도 3선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도 믿기 어려웠지만 인권운동과 시민운동의 대표적인 인물이자 페미니스트를 자처했던 그가 ‘성추행 혐의로 고소’를 당한 후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사실이 많은 사람들을 혼란과 괴로움에 빠트렸습니다.

그 혼란과 괴로움은 똑같은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인권변호사로, 시민운동가로, 혁신행정을 펼치는 정치가로 그가 걸어왔던 길에 인연을 맺었던 수많은 사람들은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애석한 마음으로 슬퍼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누구보다 믿고 있었던 그마저 '미투'(Me too·나도 고발한다) 사건에 연루됐다는 배신감과 그가 선택한 방식으로 인해 한순간에 ‘공소권 없음’으로 고립되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2차 피해를 입는 상태에 빠져버린 피해자를 보면서 변하지 않는 대한민국의 현실에 분노하고 괴로워했습니다.

그의 장례를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서울시장(葬)’을 반대했지만 민주당과 서울시는 끝내 그의 장례식을 성대하게 치렀습니다. 피해자는 기자회견 편지에서 ‘5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의 호소에도 바뀌지 않는 현실’을 보면서 다시 한 번 숨이 막혔다고 했습니다. 장례식장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에게 기자가 성추행 의혹을 물었을 때 ‘예의가 아니다’며 ‘후레자식’이라는 욕설을 퍼붓는 상황이 벌어졌고, 그의 죽음은 애도하지만 고립되어 있는 피해자의 편에 연대하겠다며 조문을 가지 않겠다고 한 류호정, 장혜영 정의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그러나 혼란스러웠던 그의 장례식은 끝났고 이제 다시 남은 사람들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무엇에 주목을 해야 할까요? 중요한 것은 ‘서울시장 위계에 의한 성추행’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권력형 성범죄’를 끊어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기관의 신속하고 엄정한 조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서울시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서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서울시 자신이 조사대상이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첫째, 강제적인 수사권을 가지고 있는 경찰이 나서야 합니다. 피해자의 고소를 처음 접수하고 사건의 실체를 수사를 하고 있었던 경찰은 ‘공소권 없음’ 뒤에 숨지 말고 지금까지 조사된 것에 기반 해서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합니다. 즉시 서울시장과 비서진들이 있었던 서울시청 6층에 있는 증거보전 및 수사 자료를 확보하고 수사를 이어가야 합니다.

둘째, 어떤 경로를 통해서 피의사실이 피고인에게 보고되었는지 밝혀야 합니다. 피해자가 국가기관을 믿고 용기를 내서 피해사실을 알렸지만 이것이 모종의 경로를 통해서 서울시장에게 전달된 사실은 피해자에게 ‘앞으로 누구도 믿고 의지할 곳이 없다’는 절망감을 안기는 것이자, 피고인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결코 가벼운 사안이 아닙니다. 경찰은 청와대에 보고를 했고, 경찰과 청와대 모두 서울시에 피의사실을 전달한 사실이 없다고 밝힌 상황에서 누가 어떤 경로로 피의사실을 서울시장에게 보고하게 됐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셋째, 행정안전부, 국가인권위원회, 여성가족부 등 책임 있는 국가기관들이 서울시에 대한 직권조사를 통해서 사건의 진상을 밝혀야 합니다. 전국의 공공기관 중에 가장 훌륭한 성평등 정책과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서울시에서 어떻게 4년 동안 위력에 의한 성추행이 지속될 수 있었는지, 서울시에서 또 다른 인권침해나 피해사실은 없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기관의 책임 있는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넷째, 무차별적인 2차 가해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해야 합니다. 현재 온오프라인에서 성추행 피해자의 배후를 의심하고, 피해자를 꽃뱀으로 매도하며, 피해자와 그 주변의 신상을 캐는 등 2차 가해가 심각한 양태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현직 검사가 나도 성추행을 했다며 피해자를 조롱하는 글을 올리고, 아나운서 등 유명 인사들이 ‘왜 이제야 고발 했냐’는 등 피해자를 모욕하는 2차 가해가 횡행하고 있는 상황에 적극 대처해야 합니다. 경찰은 심각한 2차 피해에 노출된 피해자의 신변을 보호하고 2차 피해 고소사건에 대한 적극적인 수사를 통해 더 이상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섯째, 정치권이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이어 故박원순 서울시장까지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 연달아 발생하는 것에는 정당의 책임이 매우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당 차원의 조사는 어렵다’는 얘기는 참으로 무책임한 얘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각 정당들은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교육을 필수교육으로 강화하고, 선출직 공무원 공천시스템에 교육이수 의무화와 무관용의 징계시스템을 도입해야 합니다. 또한 국회는 국정조사를 통해서 이번 사건에 관련된 의혹을 철저하게 밝혀야 할 것이며, 성폭력, 성희롱 2차 피해 방지법을 제정하여 2차 피해를 규정하고 피해자를 지원하는 법적근거를 마련하는데 적극 나서야 합니다.

지금 대한민국 여성들은 그 어느 때보다 분노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성 착취물 공유사이트 ‘웰컴 투 비디오’ 운영자 손정우 미국송환 불허결정에 이어 비서 성폭행 사건으로 수감 중인 안희정 전 충남지사 모친상에 대통령과 정치인들의 조화논란, 그리고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소사건까지 정신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의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 분노를 이해하고 해결하지 못한다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갈 것입니다. 하루빨리 이 사건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과 피해자를 보호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내와야 하는 이유입니다.

1. 7.10(금) 류호정 의원과 함께 '채용비리처벌 특례법'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실과 정의당 서울시당 영등포구위원회, 정의당 청년본부 공동 주최로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채용비리 문제의 심각성과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보기
2. 7.15(수) 정의당 서울시당 차별금지법 운동본부 설치 기자회견에 다녀왔습니다.
7.15(수)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정의당 서울시당 차별금지법 제정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에 다녀왔습니다.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구별 운동본부 설치를 통해 차별금지법 제정의 필요성을 적극 알릴 예정입니다. 차별금지법 제정에 함께 해요!
자세한 소식 보기
3. 7.15(수) 영등포구의회 고기판 의장을 방문했습니다. 
지난 7.15(수) 오후2시, 영등포구의회에서 고기판 의장을 예방하고 40여분간 면담을 나눴습니다.
의장 당선 축하메세지와 함께, 투명한 영등포구의회를 바라는 주민들의 뜻을 전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보기

1. '노회찬을 다시 만나다' 노회찬 의원 서거 2주기 추모행사 안내

○ 추모주간 2020.7.13(월)~24(금) 

■ 온라인 추모전시 <2020, 노회찬을 다시 만나다>
-2020.7.6(월)~31(금)
■ 추모제 (추도식, 노회찬상 시상식 포함)
-2020.7.18(토) 오전 11시 / 마석 모란공원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추모제 시간 외 참배를 권장합니다.

■ 6411 사회연대포럼 출범식
-2020.7.21.(화) 오후 3시 / 서울신용보증재단(마포) 강당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헌정음반 크라우드 펀딩 <새벽첫차 6411>
-2020.6.26(금)~7.17(금)
■ 헌정음반 발매 기념공연
-2020.7.22(수) 저녁 7시30분 / 청년문화공간JU(다리소극장)
*펀딩 참가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헌정앨범 추모공연 및 토크쇼
-2020.7.23(목) 저녁 8시~9시40분 / TBS TV, RADIO 생중계

2. 제72주년 제헌절을 맞아
1987년 민주항쟁의 성과로 민주주의 기본 내용이 담긴 현행 헌법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인권의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불평등은 커지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기본권인 주거의 권리도 실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헌법에 명시된 국민을 위한 조문이 헌법 안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실생활에서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 경주하겠습니다.
3. 모두를 위한 차별금지법, 이번에는 반드시 제정합시다.

#모두를위한_차별금지법 #나중은없다_우리가있다

지난 7월 7일,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정당연설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비가 오는 날씨에도 많은 분들이 함께해주시고 지지의 박수를 쳐주셨습니다.
제정까지 우리 시민들의 힘이 더 필요합니다. 함께해주십시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청원링크(~8/1)
모바일에서는 링크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한 후 접근하면 오류없이 가능합니다.

4. 류호정 의원, 일상이 된 채용비리 '채용비리처벌 특례법' 제정으로 근절하겠다.

-국민적 공분을 샀던 전·현직 국회의원의 강원랜드, 신한은행 채용비리 사건은 청년과 취업준비생 부모들에게 말할 수 없을 정도의 상처로 남아
-공공기관 및 금융권을 포함해일상이 되어버린 채용비리를 근절해야
-특례법 내 채용비리를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조문을 설계
-채용비리 행위를 하거나 채용비리 행위를 요구 또는 약속한 자에게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처벌 가능케 함.

1. 백선엽, 누가 그를 미화하는가?
친일파들이 이 땅에서 어떻게 변신을 하며 권력을 움켜쥐게 되었는지의 전형을 보여주는 자가 백선엽이 아닐까 합니다. 그가 초대회장이었던 대한민국 예비역 장성모임 성우회는 그를 추모하며 그가 청빈한 삶을 살았다고 합니다. 재산이 2천억원이 넘는 사람보고 청빈했다고 하니 참 뭐라 할 말이 없군요. 백선엽이 어떠한 사람이었는지 우리는 제대로 알고 똑똑히 기억해야 합니다.
2. 성추행 의혹 속 극단적 선택을 한 박원순 서울시장
우리나라 민주시민사회운동의 산증인이나 다름없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추행 의혹 속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그러나 가해-피해의 비대칭 관계로부터 가해자인 박 시장만 홀로 빠져나감으로써 피해자는 영원히 비대칭적 관계의 멍에 속에 이제는 2차 가해까지 당하며 버텨야 하는 상황에 놓이고 말았습니다.
3. 비전은 없고 돈만 보이는 그린뉴딜
정부는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하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2개의 축으로 진행하겠다 공언했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마련한 그린뉴딜 정책을 들여다보면 기후위기에 준비하고 대응하기 위한 장기적이고 구체적 비전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어디 어디에 얼마의 돈을 투입하겠다는 내용 일색인데 테마주에 우르르 몰려가며 투자하는 주식투자자들의 귀만 솔깃하게 만든 발표가 아닐 수 없네요.
4. 새롭게 구성된 영등포구의회
영등포구의회가 새롭게 구성되었습니다. 똑같은 사람들이 서로 직위만 바꿔서 자리이동한 것이라 새롭다는 느낌은 전혀 없네요. 정재민 위원장과 윤미영 부위원장이 지난 15일 고기판 신임의장과 면담을 했었는데 이번에 새로이 취임한 고기판 신임의장은 영등포구의회를 얼마나 긍정적 방향으로 개혁해나갈 수 있을까 관심이 갑니다.
5. 2021년 최저임금 1.5% 오른 8,720원으로 결정
내년도 최저임금이 1.5% 오른 8,72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1998년 외환위기와 2009년 금융위기 때보다도 훨씬 적은 폭의 인상률이라고 합니다.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은 온데간데 없고 아직 9천원에도 한참 미달하네요.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4년간 최저임금 인상률이 31.6%로, 박근혜 정부 시기인 2014~2017년 인상률 29.7%와 큰 차이가 없을 뿐 아니라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악으로 인해 사실상 인상률은 더 낮다는 데 대해 부끄러움과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스레터 공유하기????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