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서울마포구

  • [논평] 유치원 차량 통근 시의원, 업무추진비 횡령 구의원… 마포구의회는 윤리위 개최해야



[논평] 유치원 차량 통근 시의원, 업무추진비 횡령 구의원… 마포구의회는 윤리위 개최해야

- 민주당 마포을 위원장 정청래 의원 역시 당내 징계절차 마련하고 마포주민들에게 사과해야

지난 16일부터 이틀 동안 서울시의회 김기덕 부의장(민주당, 마포4)이 유치원 통학 차량을 타고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해 출근했다는 보도와 마포구의회 신종갑 부의장(민주당, 성산2?상암)이 업무추진비를 횡령해 지역주민과의 식비를 결제했다는 보도가 연이어 터졌다. 서울시의회는 보도 하루 만에 김기덕 부의장을 윤리특위에 회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직자의 황당한 비위에 대해 마땅한 책임을 지는 서울시의회의 신속한 대처를 높게 평가한다.

그러나 신종갑 부의장의 업무추진비 횡령 앞에서 마포구의회는 여느 때처럼 윤리특위 회부나 공식 사과는커녕 한 줄의 입장조차 내고 있지 않다. 구의회 의석을 양분하고 있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서로를 감싸주는 해괴한 풍경이다. 제 식구 감싸기를 넘어 옆집 식구까지 감싸주는 꼴을 보며 마포구 주민들의 속만 타들어 간다. 이번에도 일말의 반성과 책임도 없이 유야무야 넘어가려는 것인지 의문이다.

2018년 제8대 마포구의회 개원 이래 공직자들의 수많은 비위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린 민주당과 국민의힘 전·현직 의장, 파티룸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해 적발당한 민주당 구의원, 주민 단톡방에 잠입해 임대주택에 대한 혐오 발언을 쏟아낸 민주당 구의원, 업무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사적으로 사용해 논란이 된 여러 명의 민주당과 국민의힘 구의원, 농성 중인 비정규직 노동자를 폭행한 민주당 구의원까지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자당은 물론 상대 정당의 비위행위도 감싸며 쉬쉬해왔고, 단 한 차례도 윤리특위를 열지 않았다.

지자체 행정을 견제하고 지역주민의 권익을 대변해야 할 지방의원들이 오히려 상대 정당의 잘못까지 두둔해주며 비위행위를 대놓고 이어가고 있다. 그 자리에 앉게 해준 지역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마포구 양당의 지역정치인들의 태도는 천인공노할 수준이다. 마포구의회는 주민들의 분노를 조금이라도 헤아리고자 한다면 신종갑 의원의 업무추진비 횡령에 대해 윤리특위를 즉각 소집해야 한다. 또 더불어민주당과 정청래 의원은 마포을 지역위원장으로서 신종갑의원과 김기덕 의원까지 연이어 불거진 사태에 대해 당내 차원의 징계절차를 마련하고 마포주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정의당 마포구위원회는 마포구 주민들과 함께 청렴한 지방정치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어 노력할 것이다.


2021. 6. 18.
정의당 마포구위원회 (위원장 오현주)

(의견이나 문의사항을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