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서울성북구

  • [논평] 사랑제일교회 예배금지 명령 그 이후

[정의당성북구위원회_논평]

 

사랑제일교회 예배금지 명령 그 이후

 

대통령과 국무총리는 지난 19일과 20일 모든 교회에 예배를 중지 할 것을 권고했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7대 감염예방 수칙을 어기는 종교단체에 행정명령과 예배금지 명령을 하겠다 밝혔고 23일 사랑제일교회에 예배금지 행정명령을 진행했다.

 

그러나 이러한 발표에도 불구하고 성북구 장위동 소재 사랑제일교회에선 23, 24, 25일 철야 예배를 체육관과 본당에서 강행하였고 계속하여 강행 할 예정이다.

 

충남 부여에서는 정부의 권고에도 예배를 강행한 교회에서 22일 코로나19 확진자가 함께 예배를 드렸다. 24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고 동선 조사 중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랑제일교회는 사회적(물리적)거리 2m 간격유지, 음식제공 금지위반으로 예배금지 명령을 받았지만 신도들은 아직도 붙어 앉아 예배에 참여하고 장기간 투숙을 하는 사람들까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심지어 24일 철야 예배 영상에는 교회 체육관에서 투숙하는 지지자와 신도들이 모여 있는 장면도 송출 되었다.

 

3월 초 광화문 광장 폐쇄이후 사랑제일교회는 구국기도 연합예배를 선언하였다. 전국각지에서 몰려온 예배 참석자는 2000명 정도의 대규모 집회예배였고 지역감염의 우려가 있어 정의당성북구위원회를 포함한 22개 시민단체가 함께 성북시민사회연석회의를 구성하여 서울시청과 성북구청에 유기한민원과 진정서를 제출하고 예배중지 명령을 촉구 하였다.

그러나 돌아오는 답변은 없었다. 이에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17일 각언론사의 기사 나가고 나서야 서울시에 제출한 진정서의 답변서를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21KBS 9시 뉴스보도가 나간 후 정부와 서울시는 7대 수칙을 위반하는 종교단체에 예배금지 행정명령을 시행 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

 

성북구 주민들은 대형 집회식 연합예배를 보며 불안에 떨고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성북구에 있는 수만명의 자영업자들은 생계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정부지침에 동참하고 있음에도 사랑제일교회 주최측과 신도들은 이를 철저히 무시하고 자신들의 입장만 관철시키고 있다.

 

행정당국은 감염예방법 49조에 입각해 사랑제일교회의 위험한 행태를 규탄하고 강제력을 행사해야 한다. 기초단체, 광역단체의 의지만 있다면 행정명령을 통해 충분히 예배를 중지하고 문제가 있는 곳을 부분 폐쇄 할 수 있으나 예배금지 행정명령 이후 예배를 강행하는 교회에게 아무런 제재를 하지 않는 것은 서류상 행정이며 직무유기인 것이다.

이에 성북구의 재정당, 시민단체, 노동조합의 구성원들은 행정당국의 미온적 처리에 강력한 대책을 촉구하는 바이다.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 7대 수칙을 어기는 종교단체에 관하여 행정명령을 내리는 지침에 동의하고 예배중지를 권고하면서 점검 공무원들을 파견했다. 이들 발언에 따르면 7대 수칙중 예배시 신도간의 거리 2m유지와 예배 및 집회 참석자 명단작성이 지켜지지 않는다고 언론사에 답했다.

게다가 행정명령 이후에도 예배는 중단 되지 않았다.

정부의 권고사항을 무시하는 사랑제일교회의 행동은 성북구민과 국민 모두를 무시하는 행태이자 1000만 기독교인을 기만하는 처사이다.

이제 서울시청과 성북구청의 과감한 결단만이 주민들의 불안과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고 예방적 차원의 방역을 실행 할 기회이다.

 

서울시청과 성북구청은 예배금지란 행정명령에도 보란 듯이 예배를 강행하는 사랑제일교회에 이제는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에 서울시와 성북구청은 감염예방법 49조에 의거 행정명령을 무시한 사랑제일교회의 참가자와 주최자들에게 강력한 조치 실행을 촉구한다.

 

정의당성북구위원회 위원장 정주원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