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뉴스레터

  • HOME
  • 뉴스
  • 뉴스레터
  • vol.11 정의당 서울시당 뉴스레터

뉴스레터 시즌1을 마감하며 <키워드브리핑> 핵심 키워드 2가지 시작하겠습니다.
정재민 서울시당 위원장이 알기 쉽게 설명하는 <키워드브리핑>은 더욱 알찬 내용으로 새롭게 찾아뵙겠습니다~???? 당원 여러분의 '좋아요'???? 가 필요해요~~

이 주의 키워드PICK!
키워드1. 오세훈 서울시 '사라진 노동'
키워드2. 코로나손실보상법 소급적용

정의로그
-정의당 서울시당의 최근 주요활동

코로나 손실보상법 즉각제정 정당연설회 - 구로구 오류시장

코로나 발생 어느덧 1년 3개월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대출로, 빚으로 버티고 있고, 더이상 버티지 못한 사람들이 폐업을 하고 있는 것이 지금 대한민국 현실입니다. 

정의당은 지금까지 일관되게 코로나라는 미증유의 감염병을 마주하고, 앞으로 또 어떤 감염병이 대유행을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정부의 체계적인 대응 매뉴얼 마련이 시급하다 얘기해왔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코로나 방역차원의 영업제한이 이뤄질 경우 이를 자동으로 손실을 보상하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을 더이상 개인의 책임으로 넘겨서는 안됩니다. 국가가 책임지고 국민의 삶을 보호해야합니다.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안정망으로 울타리로 역할을 해야합니다.

서울시당 남부권역 신입당원교육 4회 패키지 강연을 잘 마쳤습니다

총 4강으로 구성, 진행되었던 서울시당 신입당원교육이 끝났습니다. 
3강에서는 박지아 정의당 젠더폭력대응센터장이 "페미니즘 정치, 우리가 서 있는 곳" 주제로 정의당의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지금까지의 과정을 소개, 사건이후 개정된 당규 내용과 앞으로 정의당이 이 부분에 있어 어떠한 실천과제를 가지고 나아가야 하는지 핵심 5가지로 정리, 설명하는 자리였습니다.

마지막 4강은 '기후정의'의 저자 한재각님의 마지막 교육이 진행었습니다. 
기후위기가 왜 미래의 위기가 아니라 현재의 위기인지, 위기의 출발은 위기를 선언하는 것부터 시작된다는 것, 기후위기를 선언하고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는 국회와 정부의 모습, 그리고 정의당의 역할이 어때야 하는지를 차분하게 한시간 넘게 강의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로 공유드리니 시간 내셔서 한 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3강-박지아 젠더폭력대응센터장 <페미니즘 정치, 우리가 서 있는 곳>  
http://www.justice21.org/go/su/8/76427
4강-한재각 '기후정의'저자 <기후위기와 진보정당의 길>
http://www.justice21.org/go/su/8/76580

정의당 서울시당, ‘오세훈 서울시’에 시정 현안 의견 전달

정의당 서울시당은 지난 11일, 오세훈 서울시장을 예방하고 시정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이 날 예방에는 정재민 위원장과 권수정 서울시의원, 김일웅 사무처장이 참석했구요, 취임 인사 차원으로 진행된 예방이었지만, 부동산 안정을 위해서는 투기 근절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진행을 요청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이미 정의당 서울시당이 제안한 방안대로 서울시 고위 공무원과 서울시의원, SH공사 등 유관기관과 25개 자치구 구청장까지 포괄하는 전수조사를 빠르게 추진할 것과 함께 청년 주거안정을 위한 여야정 협의체 설치도 제안했습니다.

또한 오세훈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견도 전달했습니다. 특히 노동이라는 단어 자체가 사라진 노동정책에 대해 지적하며 코로나19 펜데믹을 거치면서 노동이 방역과 안전을 지키는 핵심요소임이 확인된 상황에서 노동전담부서가 폐지, 축소되는 것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아울러 도시재생실이 대폭 축소,통합되는 방향의 조직개편안에 대해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지역 주민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전하며 기존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원활한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기자회견] 서울시 고위공무원 이해충돌 위반, 부동산 투기의혹 수사촉구 기자회견
공직자들의 내부정보를 활용한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는 가운데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또 드러나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대체 어디까지 만연해 있는지 그 끝을 알 수 없을 지경입니다. 
[기자회견] 3기 신도시 민간분양 반대 · 100% 공공주택 촉구
3기 신도시가 LH 직원 투기 의혹 제기에도 불구하고 전혀 개선되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습니다. 투기의 장으로 변질된 3기 신도시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바닥에 떨어진 지 이미 오래. 오랜 기간 신도시 지역에서 살아온 주민들은 자신들의 땅이 강제로 수용을 당한 결과가 고작 이런 것인지 분노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의논평
-정의당 서울시당의 최근 논평 중 당원들과 특히 더 나누고 싶은 논평!

구간 정체가 심각한 노선 및 장거리 운행 버스 노동자들의 건강권 침해가 심각하다. 올 1월부터 운행 노선 연장으로 ‘서울 은평~동작~서초’를 잇게 된 742번(변경 전 751번) 버스 기사들은 5~6시간 장거리 운행에 내몰렸다. 서울시는 2019년 4월 개통한 서리풀터널을 직통하는 버스 노선을 마련하기 위해 751번 버스의 노선 연장을 결정했다. 이에 올해부터 751번 버스는 742번으로 번호를 바꿔 은평구와 동작구를 거쳐 서초구 교대역까지 노선이 연장됐다. 문제는 742번 버스의 노선을 10㎞가량 더 늘리는 과정에서 서울시가 기사들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연장을 결정했다는 점이다. 742번 버스의 기존 노선 길이는 50㎞로 장거리 노선에 속했지만 서울시의 연장 조치로 58.2㎞까지 늘어났다. 60㎞에 근접한 수치로 기사들의 건강권을 해치고 있다. 더욱이 742번 버스 종점인 교대역 인근은 상습 정체 구간으로 ‘초장거리 노선’이 됐다. 

한번 운행에 나서면 5~6시간 동안 꼼짝없이 운전대를 잡아야 해 화장실도 갈 수 없다. 기사들의 휴게시간과 노동환경은 승객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일이다. 그럼에도 서울시는 대책 없이 노선을 연장한 것이다.(중략)

서울시는 2016년 32개였던 장거리 노선을 점차 줄이겠다고 했지만, 5년간 5개 노선만 짧아지고 10개 노선은 오히려 운행시간이 길어졌다. 주민 편의에 무게를 두는 사이, 버스기사의 노동환경은 점점 열악해진 것이다. 그간 열악한 노동조건을 알리고 개선대책을 요구해온 것도, 노동자들이 투쟁에 기반한 일이었다. 작금의 사태처럼 “기사들이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또다시 이 문제를 미뤄온다면 운전노동자 및 시민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일이다. 

서울시는 노선 중간에 기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마련하고 증차를 통해 노동여건을 개선할 대안 마련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 742번 버스운전 노동자가 호소한 “사람답게 일하고 싶다” 라는 요구 최소한의 권리를 지켜주고 세부적인 대안이 현장에 녹아들 수 있는 실질적 노동환경 개선이 시급하다.
마포T타운 임차상인 강제퇴거 해결, 6411서울민생센터 1호 민생현안 보고대회 진행

정의당 서울시당 정재민 위원장과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지난 5월 3일, ‘마포T타운 임차상인 강제퇴거’ 해결 6411서울민생센터 1호 민생현안 보고대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마포T타운 임차상인들과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마포지역위원장), 안숙현 6411서울민생센터장이 함께 참석하였다. 보고대회에서는 그 동안의 과정에 대해 돌아보며 서로 격려를 나누었고, 임차상인들의 영업권 보장 등 이후 법제도 개선책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다.   

보고대회에 참석한 임차상인들은 “어디 하소연할 곳도 없고, 어떤 상황인지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데 1년 걸렸다. 정의당이 함께 해주지 않았다면 중간에 포기했을 수도 있었다.”라며 “법적으로는 서민들이 보장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법이 잘못되었으면 고쳐야 하는데, 합의하라는 말만 많이 들었다. 더 이상 이런 억울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법 개정도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6411서울민생센터는 마포T타운 임차상인 문제 해결을 시작으로, 현재 진행 중인 동서울터미널 임차상인들의 강제퇴거 문제, 민간임대사업자들의 불법행위 개선 등 서울의 다양한 민생현안에 대해 구체적 해결책과 제도적 개선책을 함께 모색해 나가며, 서울시민들의 민생을 지키는 호민관의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논평]5월 가정의 달, 다양한 가족형태 인정을 넘어 국가와 사회 경제적 역할을 재고해 볼 때이다

가족과 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시대정신이다. 이에 코로나19로 다층적 위험에 노출된 이들의 삶에 기본권을 존중하고. 부양과 돌봄노동의 사회화를 강화해야 한다. 여성가족부가 향후 5년간 가족정책 추진의 근간이 될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2021~2025)'을 4월 27일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 발표하면서 언급한 ‘건강가정’은 실제하는 가족인가, 국가가 정치경제적 필요성에 의해 만들고자 하는 ‘허구적’ 가족인가 하는 실질적 물음은 정책지원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가족형태에 대한 인정만이 국가가 할 일이 아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긴급돌봄 문제가 부각되었으며 맞벌이와 외벌이 가구 모두에서 여성의 자녀돌봄 분담이 증가했다. 노동자 중 12.9%만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하였으며 여전히 여성비율이 높다. 여성들은 업무공백과 경력단절의 위협에 시달리면서 극심한 물리적 정신적 고통에 처했다. 다양한 가족형태에 대한 인식 변화만큼 성평등한 상호 돌봄문화 조성, 안전한 긴급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국가가 나서야 한다.

꿈터뷰 '나도 몰라서 함께 배우는 페미니즘' 독서 소모임을 기획한 김진아당원

소수정당이지만 해야할 말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정의당일때 당원으로서의 자부심이 느껴진다며 현장과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시작겠다는 김진아 신입당원(동작)의 꿈터뷰입니다~ '나도 몰라서 함께 배우는 페미니즘' 독서 소모임을 기획하게 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인터뷰어: 서울시당 여성위원장 원정하  / 드로잉: 홍보지원단 한세화(마포) 당원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위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대변인 에세이 | 도둑맞은 수사, 정치피싱의 시대

공수처 1호 대상은 조 교육감이며 그 의혹은 ‘해직 교사 특혜채용’이라는 속보를 봤을 때,무심코 떠올린 소설이 있다. 에드가 엘런 포에 '도둑맞은 편지(The Purloined Letter)'였다. 이 소설은 다소 황당한 내용이다. 왕비가 도둑맞은 편지를 찾는 이야기고 그 편지는 엄청난 추리 끝에 누구나 버젓이 보이는 벽난로 위에, 떡하니 있었다는 이야기다. 물론 의미하는 바가 허무한 소설만은 아니다. 하지만 공수처 수사대상 1호 기사를 본 뒤, 나는 문득 보이스피싱 비슷한 정치피싱을 당한 기분이었다.

무수한 논란 끝에 출범한 공수처, 멍하니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공수처장의 인사말은 이랬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고위공직자 및 그 가족의 직무범죄 등에 대한 독립적 수사기구로 고위공직자의 범죄를 척결하여 국가의 투명성과 공직사회의 신뢰성을 재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투명성과 신뢰성. 인사말만 읽어보면 당장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 척결될 것 같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려온 검사를 수사하고 기소할 수 있는 막강한 기구란 생각이 든다. 그런데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공수처의 공은 공갈의 ‘공’이 아닐까 의구심이 든다.

실상 공수처의 조직과 권한이 취약하다. 공수처의 등장으로 기소독점주의가 깨졌다고 하는데 말이야 거창하지 ‘고위공직자범죄등’의 주체가 사법권력자가 아닌 경우 공수처는 수사권만 있는 경찰과 다르지 않다. 게다가 실무적인 차원에서 조직과 인원도 소규모고, 공수처 검사와 공수처 수사관은 검경 수사를 받아야 하며, 디지털포렌식 수사 또한 검. 경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앞서 비장한 ‘인사말’과 달리 현행 공수처는 해석적 체계적 난점이 많은 기구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공수처 1호 수사대상이 교육감이며 그 사유가 ‘해직 교사 특혜채용’이라는 말은 어떤 면에선 악질적이다. 형식상 공수처가 교육감에 대해선 수사만 할 수 있을 뿐, 기소를 할 수 없고 기소에 대한 최종 책임은 검찰이 진 상태에서 교육감 임기도 얼마 안 남았으니 정치적 부담이 덜한 대상을 택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들이 고위공직자 비리로 가리킨 것이 정치적 기본권을 제한당한 위헌적 법률에 의해 해고된 노동자들을 복직시킨 일이라는 점이다. 공수처의 기능을 차치하고라도 그 내용이 가진 무언의 암시는 대단히 수상하다.
정의당 서울시당
(07238)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0길 7, 동아빌딩 411호
T 02-761-3115 / F 02-761-3117 / E-mail  jinbojustice.seoul@gmail.com  
수신거부 Unsubscribe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