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의 통일교육, 앞으로의 발전방향은?
통일교육은 통일을 준비하는 첫 단계로 매우 중요한 첫 단추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은 초등학교부터 대학교 그리고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별로 맞춤형 통일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 대학 통일교육의 경우, 2016년 3월에 현 정부가 통일교육 선도대학을 선정하면서 본격적으로 그 시작을 알렸다. 필자는 대학 통일교육의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고 앞으로 대학 통일교육의 발전방향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통일교육의 목표 – 통일교육 평화로 미래로 ⓒ 교육부 홈페이지
우선 현재 정부의 대학 통일교육 지원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작년 3월 정부는 처음으로 4개 권역의 6개 대학을 ‘통일교육 선도대학’으로 지정하였고 총 18억원을 지원했다. 수도권에서는 서울대와 숭실대, 아주대, 전라권에서는 광주교육대, 충청권에서는 충남대, 경상권에서는 경남대가 선정되었고 해당 대학들은 향후 대학 통일교육 모델 연구와 관련 교양과목 확대 그리고 통일교육 활성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각 대학들은 대학별 사업계획과 규모, 재학생 수 등 여러 제반 사정을 고려하여 총 18억원의 지원금 중 적정한 수준의 보조금이 지원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정부는 총 10억원의 지원금으로 옴니버스 강좌 30여개 및 통일, 북한 관련 정규강좌 30여개를 개설하는 데 지원하였다. 또한, 정부는 총 17개 대학에 ‘지역통일교육센터’를 지정하여 설치하였고 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를 지원함으로써 통일한국 모의국무회의, 통일토론대회, 통일포럼등 각종 공모전을 개최하고 많은 대학생들에게 통일교육의 장을 마련해주고 있다.
정부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한지 1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정부의 대학통일교육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정부의 대학통일교육 방안이 실행되기 이전에 진행되었던 통일교육의 한계를 토대로 대학 통일교육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조정아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하 ‘조정아 선임연구위원’)은 대학통일교육의 세가지 발전방향을 강조하였다. 첫번째는 지식전달에서 통일역량 배양으로의 발전이다. 조정아 선임연구위원은 그동안 북한통일관련 정보 전달과 통일정책 홍보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졌는데 이제는 통일역량 배양을 위한 교육으로 전환해야할 시기라고 한다. 통일역량의 핵심은 ‘함께 살기 능력’이며 통일을 이루려는 의지, 통일미래에 대한 성찰과 적극적인 참여, 통일 과정에서 남북한 국민간의 차이 극복과 반편견 그리고 민주적 의사소통으로 인한 평화적 갈등해결이 그 예시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조정아 선임연구위원은 교양과정이나 전공과정에 따라 지식전달 교육의 비중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교양과정은 다양한 교양과목에서 몇번의 강좌를 통해 통일역량 함양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거나 통일을 교육의 소재로 활용하는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전공과정에서는 각 전공의 특징을 반영하여 대학생들이 통일문제에 대해 비판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다른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