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공지] 정의당은 오늘부터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섭니다.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정의당은 오늘부터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국민 속에서 국민과 함께 민주헌정 수호의 길을 당당히 열어갑시다.
고단하고 바쁘시겠지만 함께 해 주십시오.
오늘 저녁 여섯시 반, 보신각 앞에서 만납시다.

<기자회견문>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정의당은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서겠습니다.

지금 국민들 사이에서는 대통령의 탄핵과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대다수 국민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통치권을 더 이상 이대로 맡겨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단순한 정책 실패였다면, 여야가 갈렸을 것입니다. 또 국정운영 기조의 차이였다면, 보수와 진보가 대립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대한민국 전체가 깊은 충격과 고뇌에 빠져있습니다.

이는 바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에 의해 민주화 이후 최악의 헌정유린 사태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아무 권한도 없는 자에게 내맡겼습니다. 국가기밀 등 외교안보를 포함한 국가정책결정과 인사(人事)와 메시지 등 국정운영 전반에 걸쳐 대통령의 통치권을 공유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신임을 철저히 배신했습니다. 국정을 담당할 자격을 스스로 부정했습니다. 헌법수호의 관점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통령직 유지는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 국민의 뜻입니다.

안보도 경제도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이 정처 없이 표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치권은 국민들의 이런 엄중한 상황인식을 제대로 쫓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검 실시 정도로 사태를 수습 또는 관리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새누리당 상표로 당선된 대통령입니다. 최근까지도 새누리당은 국감까지 보이콧하며 최순실 일당을 비호해 왔습니다. 헌정유린 사태의 공범이 무슨 협상입니까. 새누리당은 야당과 국민의 요구를 조건 없이 수용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합니다. 야당 역시 대선의 유불리를 저울질 하며 특검정도에 안주한다면, 국민의 원성과 지탄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그래도 헌정중단은 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사실상 통치불능 상태에 빠졌습니다. 여야 제 정당 및 정치 지도자들은 작금의 통치권 공백상황을 조기에 정상화하는데 최우선적으로 머리를 맞대야 합니다. 얄팍한 계산과 공학은 모두 접어두어야 합니다. 하야, 탄핵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국가 정상화에 힘을 모을 때입니다.

정의당은 대통령 개입 없는 특검실시, 청와대 국정조사, 중립내각 구성 등 실질적인 대통령 통치권한 이양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도 부산 방문을 하면서 이런 국민의 뜻을 거역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결단을 촉구 합니다.

정의당은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서겠습니다. 원내 정당으로 책임 있는 정치적 해법을 제시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국민 속에서 국민과 함께 민주헌정 수호의 길을 뚜벅뚜벅 걸어갈 것입니다.

2016.10.27.
정의당 상임대표 심상정
참여댓글 (5)
  • 노현석

    2016.10.28 11:49:37
    먼저 나서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ㅜ.ㅜ
  • 으랏차차

    2016.10.29 00:12:18
    31일 월요일부터 매일 한시간씩 국회 정문앞 1인시위를 장애인 위원회에서 진행합니다
  • 창문

    2016.10.29 20:14:07
    하... 컴퓨터 파일 공개되자마자 탄핵하자고 들고 뛰쳐나가야했을 정의당이 이러쿵저러쿵 핑계나 대면서 박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라는 힘없는 소리나 하고 앉아있다니...니들이 정의당이냐 종이당이냐 실망을 금치 못하겠다 더민주야 기대도 안했지만 정의당마저 ㅋㅋㅋ 우리나라는 저따위 대통령에게 탄핵하라는 소리도 못하는 당밖에 없는거냐 능력없어서 탄핵을 못시키는건 이해해도 탄핵하라고 외칠 능력도 없냐 아... 초라하다 초라해 정의당?ㅋ 종이당이겠지. 심상정씨 김어준씨방송나와서 탄핵못한다고 어물쩡대던데 당신 그릇은 딱 거기까지요. 매국노의 딸이자 국민을 농락한 멍청이를 탄핵하자는 말도 못하는 당신은 정의라는 이름을 쓸수있나? 정의의 심판은 어디갔단말인가 노무현 대통령님이 그립다 그분의 호통이 그립다 아아 눈물이 앞을 가린다 이런 멍청이들이 정의라는 이름을 쓰다니 우리의 정의는 딱 이정도구나 너희의 분노도 딱 거기까지구나 너희는 너희안위가 중요하겠지 이해한다 우린 개돼지니까 개돼지를 개돼지라 부르지못하는것도 웃기네 홍길동도아니고
    정의를 부르짓는자들이 얼마나 가식적인지는 역사로 누누히 증명되왔지만 또한번 속았구나
  • Cheon

    2016.10.30 20:29:00
    인기영합일 수 있지만 정치공학적으로 하지 말아야 할 수 있지만. 적어도 정의당 만큼은 탄핵을 이야기 했으면 합니다 그게 맞는거잖아요
    대통령이 스스로 내려와야 하는게 그러질 않으니 탄핵 해야하는것 헌재에서도 함부로 하지 못합니다 행정수도 이전 때 말도 안되는 불문법을 말하던 그들은 이상황에서 성문법만으로 방어하지 못합니다
  • 이준석

    2016.10.30 21:32:29
    행동하는모습 멋집니다역시.. 박근혜라는중년여성..대통령이란 칭호조차 붙이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