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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제남_보도자료]일방적인 "원전 홍보" 예산 전액 삭감해야
 

김제남 의원일방적인원전 홍보예산 전액 삭감해야

◈ 타 발전에너지원에 비해 원자력 홍보에만 68.8%, 과다 예산 편성 실태 지적

◈ 객관성없이 천편일률적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원자력 홍보는 국민 선택 무시

◈ 인건비 등 운영비 비중이 절반(54.4%) 넘어원자력문화재단 존재 이유 재검토해야 

 

○ 시험성적서 위조납품을 둘러싼 금품수수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원전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한계를 넘었음에도 불구하고여전히 정부는 검증되지 않은 원자력의 경제성친환경성 등을 일방적으로 홍보하는데 수십억의 예산을 쓰고 있어 내년도 관련 예산 심사과정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 김제남 의원(정의당산업통상자원위원회)이 산업부와 원자력문화재단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내년도 전력산업홍보 관련 예산안을 분석한 결과, 2014년 전체 홍보 예산 9257백만원 중에서 원자력 홍보에만 70%에 가까운 6365백만원이 배정된 것이 확인되었다이는 후쿠시마 사고 이후 높아진 국민들의 안전 의식과 원전비리에 대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원자력 중심의 전력정책과 홍보를 여전히 고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 특히세계적으로 에너지 위기와 안전 인식의 확산에 따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전력산업홍보 예산 중에서 해당 예산은 겨우 1.1%(1억원)에 그치고 있다.

○ 무엇보다 전력산업홍보 예산은 전력산업기반기금에서 사용하는 것인만큼전력산업에 대한 형평적 객관적인 정보를 국민들에게 전달하는데 쓰여야 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정부의 원자력 진흥 정책만 앵무새처럼 홍보하는데 70%에 가까운 예산을 배정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침해할 수 있다.

○ 한편원자력 홍보 예산의 또다른 문제는 예산의 절반 이상인 346천만원(54.4%)이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하 재단)의 인건비 및 운영비로 매우 부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 전력산업기반기금은 전기소비자국민들이 납부하는 전기요금에 3.7%의 요율을 부과하여 만든 기금으로 준조세이다이런 공공의 기금으로 원자력 및 원전 정책을 일방적으로 홍보하는 것에 대해 그동안 국회와 시민사회 등에서 수차례 시정을 요구한 바 있다또한 원자력 홍보는 발전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책임지고 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바람직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 이에 대해 김제남 의원은 원자력을 일방적으로 맹신하도록 하는 홍보방식은 시대에 뒤떨어진 국민 우매(愚昧정책으로 이제는 중단하는 것이 국민 안전을 위한 길이다고 지적하며, “앞으로 원전 위주의 홍보 정책은 재생에너지절약 효율화 등 수요관리 위주의 홍보 정책으로 전환해야 하며,관련 기구와 예산을 시대에 맞게 전면적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밝혔다.

※ 붙임자료 전력산업홍보 및 원자력 홍보 관련 예산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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