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석 의원과 진보정의연구소(진보정의당 부설 연구소)는 5월20일(월)부터 7월5일(금)까지 “대한민국 개조플랜: ‘모두를 위한’ 복지국가 만들기” <제1회 진보정의당 시민정치학교>를 진행한다.
본 시민정치학교는 보편적 복지국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현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가 추구해야할 복지 모델에 대해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갖고자 마련되었다.
선거 시기를 거치며 진보·보수를 막론하고 복지 공약을 제시하여 복지 정책은 널리 회자되었으며 보편적 복지국가도 처음만큼 낯선 단어가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실질적으로 복지국가로 나아가고 있는가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회의적이다.
복지국가 이행을 위한 구체적 전략과 실질적 정책 내용이 필요하다. 이에 경제민주화, 사회민주주의, 빈곤층, 세금, 노동, 평화와 보편적 복지국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쟁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한편, 시민정치학교는 5월20일(월) 노회찬 공동대표(진보정의당)의 특강으로 시작된다. 노대표는 “한국정치와 진보정당의 어제, 오늘, 내일-대한민국, 어디로 가야 하나?”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 강의는 7월5일(금) “복지국가로 가기 위한 진보정치의 과제”라는 주제로 조현연 소장(진보정치연구소)이 사회를 맡고, 박원석 의원이 발제를 맡아 집담회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민정치학교는 사전 신청을 통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총 6회 이상 출석 시 수료증이 증정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다 음 -
* 기간 : 5월20일(월), 5월23(금)~7월 5일(금), 매주 금요일 저녁 7시~9시 (여는 특강만 월요일)
* 공동 주최 : 진보정의당 박원석 의원실 / 진보정의연구소
* 장소 :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 및 세미나실
* 선착순 40명 (총 8강 중 6회 이상 출석시 수료증 증정)
* 수강료 : 3만원
* 입금계좌 : 신한은행 100-028-684930 진보정의연구소
* 참가신청 : laboratoryjb@gmail.com 혹은 070-4640-2386 진보정의연구소 (참가신청 시 성함과 연락처 기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