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이정미 대표,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6기 출범식 인사말
[보도자료] 이정미 대표,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6기 출범식 인사말


일시 : 2022년 12월 7일(수) 15:00
장소 : 국회 한옥 사랑채


안녕하세요 정의당 대표 이정미입니다.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6기 출범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한 경제 선진국입니다. 하지만 서민들의 삶의 질 지표는 계속 악화되고 있습니다. OECD 국가 중에 자살률 1위 그리고 노인빈곤률 1위, 남녀 임금격차도 1위 그리고 출생률은 최저의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하루아침에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느 정권이 집권하든지 GDP 성장지표는 계속 올라가는데 반해 삶의 질 개선지표는 계속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세계 경제 전망까지 암울한 상황입니다. 세계 경제와의 호흡으로 지탱하던 한국경제의 시름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급작스러운 고금리, 고물가는 서민들의 삶을 파탄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후위기 문제는 인류생존까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결국 이 모든 재앙적 상황은 힘없는 서민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도 서서히 확대되고 있는 실업과 해고, 주거 불안정은 서민들을 벼랑 끝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사회연대경제,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는 닥쳐올 삶의 위기를 대비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대안입니다.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통해서 든든한 사회적 안전망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회적경제는 일반적인 노동시장에서 고용보다 취약계층의 고용 비중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그 회복력 역시 훨씬 더 낫다는 것이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8년째 잠자고 있는 사회적경제기본법,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촉매 역할을 만들 수 있도록 정의당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사회적 경제의 그라운드는 바로 지역입니다. 사회연대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간과 행정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회연대경제 영역에서 지방정부협의체의 존재가치는 날로 커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지방협의회 6기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으신 우리 김미경 구청장님 이하 협의회 모든 관계자 분들께 정의당을 대표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정의당도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더 분발하겠다는 약속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번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7일
정의당 대변인실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