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 [김제남][정책토론회]위기의 남북관계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해법찾기

 

<한반도 평화 정책토론회>

 

 

 

안녕하세요. 진보정의당 국회의원 김제남입니다.

 

북한의 2133차 핵실험, 311일 시작된 한미 군사작전 키리졸브 훈련으로 한반도의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북한이 1호 전투태세 돌입을 비롯한 핵전쟁 불사를 선언하고 남북 간 군사 통신선을 끊으면서 최근 남북관계는 갈등을 넘어 대결국면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반목과 대립의 남북관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찾을 수 있는 해법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위기의 남북관계를 전향적으로 바꾸어야 할 때입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 또한 파탄으로 치닫고 있는 현재의 국면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위기관리능력이 사라진 현 단계 남북관계는 상당히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박근혜 정부의 위기관리능력은 남북대화의 복원과 관계의 정상화를 통해 확인될 것입니다.

 

한편 한반도의 현 위기상황은 박근혜 정부가 남북관계의 정상화로 나아가기 위한 첫 발걸음을 대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대화와 타협으로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할 시점이기도 합니다. 특히 올해는 정전협정 60주년이 되는 해로서 평화협정체제의 구축이라는 시대적 과제가 공론화되어야 할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진보정의당과 김제남의원실은 시민평화포럼과 함께, 북핵 위기로 재촉발된 2013년 현재 남북관계의 악화원인을 살펴보고, 한반도 정세를 진단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토론회에서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을 전망하고 정부,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남북문제의 해결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토론회에 당원 및 일반시민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 주요 구성>

o 일정 : 45() 오전 930-12/국회의원회관 527-1호 세미나실

o 주관 : 김제남의원실, 시민평화포럼

o 주최 : 진보정의당

좌장 : 정현백(참여연대 공동대표/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발제 1: 남북관계의 악화 및 한반도 위기의 원인과 전망: 김연철(인제대 교수)

발제 2: 한반도 위기극복과 평화실현을 위한 해법과 진보진영의 대응전략: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시민평화포럼 공동운영위원장)

토론자: 김용현(동국대 교수), 김창수(한반도 평화포럼 기획운영위원장), 이정철(숭실대 교수), 김수현(진보정의당 정책연구위원),

o 토론회 순서

9: 30 - 9: 50 당 대표 및 김제남의원 인사말

9: 50 - 10: 40 발제자 발표 (25)

10: 40 ? 11: 50 토론자 토론(10) 및 프로어 질의 응답

11: 50 ? 12: 00 사회자 마무리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