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강은미 비대위원장, 전직 대표-전직 국회의원 간담회 모두발언
[보도자료] 강은미 비대위원장, 전직 대표-전직 국회의원 간담회 모두발언



일시 : 2021년 2월 5일(금) 10:30
장소 : 국회 본관 223호



오늘 참석해주신 김세균 대표님, 조준호 대표님, 윤소하 원내대표님, 박원석·여영국 의원님 감사드립니다. 이정미 전 대표님은 건강상의 문제로 참석을 못해서 아쉬움을 표하셨고, 천호선 전 대표님은 일정상의 이유로 참석은 못하시고 따로 의견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참석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유례없는 사건으로 당이 많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직 대표님들과 의원님들을 모시게 됐습니다. 솔직히는 이렇게 모시게 된 점이 너무 가슴 아프고 송구스럽습니다.

20년이 넘는 진보정당 역사에서 어렵지 않은 시기가 있었냐는 생각이 듭니다. 부침도 많았고, 크고 작은 위기도 있었지만 비교적 슬기롭게 이겨냈고 지금의 정의당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고비의 순간마다 이 자리에 계신 선배님들이 계셨고,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언과 지혜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입니다.

아시겠지만 어제 정의당은 서울과 부산의 재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당 지도부는 물론이고 권수정·김영진 두 후보, 그리고 전국위원과 당원 모두에게 고통스러운 선택이었습니다. 국민 앞에 속죄하고, 당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다는 각오를 정치적 책임으로 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정의당은 깊은 성찰과 쇄신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겠습니다.

사실 가장 절실한 것은 상처받고 아파하는 우리 당 당원들과 국민들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일일 것입니다. 전직 대표님들과 의원님들께서도 각 지역에서 활동하시면서 그것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고, 끝까지 마음을 모아서 함께 이겨내기를 바랍니다. 오늘 선배님들의 조언도 듣고, 또 지금 비상대책위원들이 전국의 당원들을 온·오프라인으로 만나고 있는 만큼 모든 이야기를 귀담아듣겠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당을 재건하는 데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대표님들, 의원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 간담회 참석자 명단
조준호 전 대표
김세균 전 대표
윤소하 전 원내대표
박원석 전 의원
여영국 전 의원


2021년 2월 5일
정의당 대변인실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