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정의당 무지개 배심원단 2차 정책검증대회 정책토론회 진행
- 정의당, 한국정당사에서 최초인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무지개 배심원단 2차 정책검증대회 정책토론회 진행
-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들 정책검증 놓고 열띤 토론 예정
- 정책토론회, 한국사회 대개혁의 적임자를 찾는 후보자간 정책경연의 공간이자, 진정한 진보정치인은 누구인가를 판별할 수 있는 기회와 희망의 공간이 될 것
일시: 2월 29일(토) 오후 13시~20시
장소: 서울특별시 중구 바비엥2교육센터 지하1층 그랜드볼룸
정의당은 29일(토) 오후 1시부터 에서 정의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하에 무지개 배심원단(공동단장 우희종 서울대 교수,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김보림 기후결의 활동가) 2차 정책검증대회를 개최한다.
무지개 배심원단은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비전과 정책을 검증, 평가하고 당원 및 선거인단의 최종 후보 선택 및 투표과정에서 참여확대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정의당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무지개 배심원단 2차 정책검증대회 정책토론회는 1차 JED에 이어 당원과 시민선거인단의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정의당 중앙선관위원회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에 주안점을 두고 무지개 배심원단 2차 정책검증대회 정책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책토론회 당일 비례대표 후보자 토론회 장소와 배심원단의 공간을 3곳으로 분리 배치했으며, 배심원단을 2개 팀으로 나누어 별도의 공간에서 정책토론회를 생방송으로 시청할 예정이다.
2차 정책검증대회 정책토론회 배심원단은 1차 정책검증대회 JED 배심원단과 동일하게 구성되었다. 무지개 배심원단은 한편으로 한국사회 현실을 상징하고 대변하는 조직의 인물로 위촉한 일반배심원과, 다른 한편으로 당원 여부 관계없이 18세 이상 35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한 모집과 무작위 추첨을 통해 청년배심원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무지개 배심원단 2차 정책검증대회 정책토론회는 ‘무지개 배심원이 묻는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배심원단으로부터 비례대표 후보자들에게 묻고 싶은 정책질의를 취합하여 모든 후보들에게 공통적으로 ‘21대 국회에서 정의당의 핵심 대변 주체 및 주요 의제는 무엇이 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라는 질의에 대해 후보자들의 답변을 듣게 된다.
또한 후보자별 개별질의는 배심원단으로부터 취합한 질문지를 토론회 전에 후보자가 추첨하고 이를 개별질의 시간에 사회자가 후보자 본인에게 질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분야별 무지개 배심원단의 다양한 질의가 후보자들의 입에서 정의당 정책을 놓고 벌이는 말의 향연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2차 정책검증대회 정책토론회는 후보자별 주도권 지정토론을 도입하였다. 무지개 배심원단의 평가 중심의 정책검증 뿐만 아니라 후보자간 상호정책검증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한국사회 대개혁의 적임자를 찾는 후보자간 정책경연의 공간이자, 진정한 진보정치인은 누구인가를 판별할 수 있는 기회와 희망의 공간이 될 것이다.
무지개 배심원단은 ①대중친화력 ②진보정치 비전 ③정책역량 등 평가항목을 토대로, 전체 후보자에 대해 0점에서 30점까지 종합평가를 진행한다. 전체 1위와 상위 10위(순위 공개는 하지 않음) 명단, 불참자 명단을 당내외 및 언론에 공표할 예정이다. 배심원단 전원에게 태블릿PC를 제공하고 구글폼을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의 무지개 배심원단 정책검증대회 기획실무팀 박철한, 고광용 (070-4640-2386)
2020년 2월 28일
정의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