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심상정 대표, 무지개 배심원단 정책검증대회 청년배심원 추첨식 인사말
일시: 2020년 2월 14일 오전 10시 30분
장소: 국회 본청 223호
반갑습니다. 정의당 대표 심상정입니다.
정의당은 이번 총선을 통해 불평등과 기후 위기를 뛰어넘기 위한 과감한 개혁을 주도하는 정치혁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 정치혁명에 앞장설 21대 국회의원 선출에 대해 정의당은 아주 세심하고 철저한 검증 절차를 도입했습니다.
정의당의 21대 총선 국회의원 선거 전략 첫 번째는, 6만 당원과 300만 지지자가 함께하는 개방형 경선제도로 치러집니다. 진보 정당 역사상 최초로 개방형 경선제도를 도입했고, 지금 후보를 중심으로 시민선거인단 모집 사업이 한창 뜨겁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선거인단의 최종 규모는 2월 17일 마감 직후에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전략은 비전과 실력을 갖춘 멋진 후보를 발탁하는 겁니다. 이 발탁은 시스템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개방형 경선제 과정에서 사회 각계각층의 비례대표 후보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출하고, 실력과 정책 검증을 위해 무지개 배심원단을 모집했습니다.
당원 총투표와 시민선거인단 총투표에 앞서서, 각계 시민들이 동참하는 무지개 배심원단의 심사과정이 있습니다. 무지개 배심원은 60명으로 구성되고, 그중 절반 이상을 청년으로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이것이 정의당의 세 번째 전략입니다.
무엇보다, 과감한 정치 세대교체를 위해 정의당이 청년 플랫폼이 되겠다는 각오를 무지개 배심원단 구성에도 반영했습니다. 28명의 일반 배심원과 32명의 청년 배심원으로 구성된 60명 무지개 배심원단이 정의당 비례후보를 아주 철저히 검증할 것입니다. 2월 23일(일)에는 후보들이 5분씩 정견발표를 하고, 29일(토)에는 정책토론회를 진행합니다. 무지개 배심원단은 그 역량과 정책내용을 평가해 유권자들, 즉 당원과 시민선거인단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상위 10위의 후보를 무지개 배심원단에서 선정하여 당 내외에 공표할 것이고, 이는 당원과 선거인단 투표에 중요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
무지개 배심원단은 당의 비례대표 후보 선출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검증하는 것으로, 한국 정치사상 첫 번째로 도입하는 사례라고 합니다. 한국 정치사상 첫 시도입니다.
무지개 배심원단은 단순한 후보들의 정책 검증을 넘어 반전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당원 투표와 개방형 경선제가 인지도와 조직을 가진 사람이 유리한 제도라는 오해를 받고 있는데 이는 제대로 된 검증 절차가 없을 때나 가능한 일입니다. 무지개 배심원단의 정밀하고 철저한 정책 검증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고 지원 조직이 없는 후보라 하더라도 경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줄 것입니다.
무지개 배심원단의 핵심은 청년입니다. 정의당은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청년문제 해결을 1순위에 두고 더 나아가 낡은 대한민국 정치를 과감하게 세대교체하기 위해 청년 정치의 최우선적인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례대표 명부에 청년 후보 5명을 당선권의 전략명부로 작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늘 추첨할 청년 배심원들이 이곳에 들어갈 청년 후보들의 정책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정의당은 정의당의 승리가 곧 청년의 승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선정될 배심원단 여러분은 국민의 눈높이, 청년의 눈높이로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를 철저히 검증해주시길 바랍니다. 봐주지 마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년 2월 14일
정의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