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리핑] 추혜선 수석대변인,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관련
[브리핑] 추혜선 수석대변인,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관련

검찰이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 14일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은 이미 혐의의 상당 부분에서 이미 사실관계가 드러났음에도 자신을 둘러싼 대부분의 혐의들을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이 증거인멸에 대한 의지를 계속해서 드러낸 상황이기에 이는 마땅히 이루어졌어야 할 조치였다.

이번 구속을 계기로 다스 자금 횡령, 특활비 상납, 정치개입 등 윤곽이 드러난 사건을 비롯해 아직 그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사건들까지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모든 사건의 진상들이 명명백백히 규명되기를 기대한다. 사법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성역 없는 검찰의 엄중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한다. 

아울러 법원은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혐의들의 사안의 중대성과, 구속된 핵심 측근들 및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형평성 문제, 증거인멸의 가능성 등을 무겁게 여겨 특검의 구속영장을 신속하게 허가해야 할 것이다.

오랜 시간의 기다림 끝에 그 거대한 몸통의 진실이 그 모습을 드러내기 직전이다. 이제 박근혜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까지, 견고하게 이어진 악의 고리를 끊고 지난날 촛불을 든 국민들의 염원인 적폐청산을 이뤄야할 때이다.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으며, 거짓은 진실을 이길 수 없다. 늦었지만 조금이라도 대한민국의 전 대통령으로서의 자긍심이 존재한다면 이 전 대통령은 이제라도 모든 진실을 밝히고 국민 앞에 진심으로 속죄하길 바란다. 그것만이 더 이상 추악해지지 않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유념해야할 것이다.

2018년 3월 19일
정의당 수석대변인 추 혜 선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