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정책미래내각 소개

정의당의 예비내각인 정책미래내각에 대한 소개입니다. 각 내각은 본부장을 중심으로 관련 전문가와 실무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각별 역할 및 사업, 연락처, 참고정보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목록을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성평등부
    1. 성평등부 소개 정의당 성평등부는 누구나 존중받는 차별 없는 사회를 위해 여성위원회, 성소수자위원회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는 정의로운 국가의 기본 구상과 단계적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2. 성평등부의 주요 사업 -질 좋은 여성일자리 보장(돌봄노동자, 감정노동자의 처우개선, 성별임금격차 해소와 차별없는 고용 등)을 위한 정책개발 및 입법 추진 -저출산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임신부터 보육, 돌봄까지 국가책임제의 구체적인 상을 마련 -다양한 삶 존중과 소수자 차별철폐를 위한 입법과제 실현 (차별금지법, 생활동반자법, 군형법상 추행죄폐지 등) -신종 여성, 소수자 폭력(..
    홍보팀   2017.01.31    1082  
  • 국민건강복지부
    1. 국민건강복지부 소개 정의당 국민건강복지부는 ‘정의로운 복지국가’ 의 기본 구상과 단계적 방안을 마련하는 부서로서, 건강정치위원회, 장애인위원회와 함께 복지국가 담론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2. 국민건강복지부의 주요 사업(7대 과제) - 어린이병원비 국가보장 운동을 시작으로 무상의료 운동 확산 - 소득 중심의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을 통한 보험료 부담 경감 - 환자의 안전과 의료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 제정 - 장애인 권리보장과 확대를 위한 장애인 정책 관련법 개정 - 보편적 복지 확대를 위해 지자체의 자율성을 강화한 사회보장기본법 개정 - 국민연금–삼..
    정책미래내각   2017.01.18    887  
  • 생태에너지부
    1. 생태에너지부 소개 정의당 생태에너지부는 토건중심의 생명파괴 개발정책 대신 생명을 존중하고 생물의 다양성을 보호하며, 동물복지가 구현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우리 삶과 지구생태계를 위협하는 핵에너지와 석탄화력 중심의 위험한 에너지시스템을 안전성?환경성?민주성?경제성이 반영된 에너지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사람과 동물 그리고 자연이 존중받는 지속가능한 동물보호정책과 국토환경정책을 구현해나가겠습니다.  2. 생태에너지부의 주요 사업 - 정책입법 추진: 친환경에너지법제 개편사업, 동물보호법제 개편사업,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법제 개편 사업. - 조직사업: 잘 가라 핵발전..
    정책미래내각   2017.01.18    874  
  • 청년미래부
    1. 청년미래부 소개 정의당 청년미래부는 청년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여 더 나은 현실과 걱정 없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구성됐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청년들이 꿈을 꾸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2. 청년미래부의 주요 사업 - 청년 정책입법 추진 : 입시(대학), 주거, 노동 등  - 청년 조직사업 : 청년 활동가(출마자) 양성, 청년 대상 조직사업 등 - 청소년 사업 : 청소년 참정권 보장 활동 등 3. 참고정보 1) 청년미래부 본부장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resbae1 2) 청년미래부 공식 이메일, 연락처 이메일 : justiceyf01@gmail.com 전화 : 070..
    정책미래내각   2017.01.18    978  
  • 노동부
    1. 노동부 소개 정의당 노동부는 편의점 알바부터 빌딩 청소원까지 땀의 정의가 실현되고, 사람대접 받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구성된 정의당의 정책미래내각입니다. 국민의 노동조합 정의당을 실현하고, 노동의 가치가 살아있는 나라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2. 노동부의 주요 사업 - 노동상담 사업 : 비정규직 노동자 상담 및 각종 권리구제 등 - 정책입법 추진 : 「간접고용/특고노동자 노동3권보장 노조법 개정안」 발의, 「노동3권 보호 위해 '공격적 직장폐쇄 금지법'(노조법 개정안), '창조컨설팅-심종두 퇴출법'(공인노무사법 개정안)」발의, 「최저임금1만원법」 발의, 「환경미화원 고용안정 ..
    정책미래내각   2017.01.18    1340  
  • 외교안보부
    1. 외교안보부 소개 정의당 외교안보부는 유능하고 민주적인 ‘진짜 안보’를 지향하고 구체적 실천을 하는 조직입니다. 민간인 국방장관을 통한 군과 국방정책에 대한 민주적 통제 강화와 인구절벽 시대에 대비한 군 구조 혁신을 통해 유능한 군대를 만들고, 병사 봉급 최저임금연동제 등을 통하여 인권과 정의를 구현시키는 병영문화를 만들겠습니다.  2. 외교안보부의 주요 사업 - 민생안보 상담 : 김천·성주, 강정마을, 서해5도 등 군사안보 우선 정책으로 인한 민생 피해 주민 상담, 병영부조리 및 군의료 피해 상담 - 정책입법 추진 : 군피아방지법, 애국페이근절법(병사 봉급액을 최저임금 40% 연동) ..
    정책미래내각   2017.01.18    1056  
  • 중소상공인부
    1. 중소상공인부 소개 정의당 중소상공인부는 중소상공인·자영업자의 권익을 위해 만든 정책미래내각입니다. 유통재벌의 골목상권 침탈과 가맹점 및 대리점본사의 불공정한 거래를 막고, 불합리한 상가임대차 계약 및 카드수수료 문제 등을 해결하겠습니다. 중소상공인이 정의당의 주요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중소상공인부의 주요 사업 - 조직사업 : 상인학교 확대, 시도당 중소상공인위원회 구성, 시도당 상담센터 확대, 자영업 당원지지도구축 - 정책입법 추진 :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대중소기업상생법개정,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가맹점법 및 대리점법 개정,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소상공인보호법 ..
    정책미래내각   2017.01.18    928